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미술위기 극복 연구 : - 초등 고학년 미술 수업 중심으로 - A Study on Overcoming the Art Cri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I Art Computer Program원문보기
인공지능(AI)은 인간의 단순한 업무를 대신하는 것을 넘어,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창조성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와 예술의 범위까지 확장되고 있다. 인간처럼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들고, 미술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이라는 범국가 차원의 전략을 제시하였다(관계부처 합동, 2019.12). “AI 경쟁력 혁신, ...
인공지능(AI)은 인간의 단순한 업무를 대신하는 것을 넘어,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창조성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와 예술의 범위까지 확장되고 있다. 인간처럼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들고, 미술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이라는 범국가 차원의 전략을 제시하였다(관계부처 합동, 2019.12). “AI 경쟁력 혁신, AI 활용 전면화, AI와 조화 및 공존”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세워 2030년까지 실행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에 교육부(2020)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정책으로 “감성적 창조” 인재육성, “초개인화 학습환경” 조성, “따뜻한 지능화” 정책을 발표하였다. 또한 인공지능과 4차산업혁명의 가속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고자 22 개정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미래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위해 개정된 교육과정을 2025년부터 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이를 미술 교과에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고학년으로 진학할수록 미술 교과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여러 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한다.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은 신체적 성장과 함께 정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물을 사실적으로 관찰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김정, 1999).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의 미술표현 자율성을 저해하고 학생 스스로 미술을 포기하고 흥미를 잃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이러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미술위기는 미술 수업에서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이러한 학생들의 미술위기를 진단하고, 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존에 개발된 다양한 미술관련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미술 교과에 흥미를 느끼고 지속해서 미술 활동을 해나감으로써 초등 미술교육에서 추구하는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과 더불어 미술을 즐기고 이를 생활화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아동의 성장에 따른 미술 발달 특징을 여러 학자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현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미술위기 현상을 아동의 미술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검증해보았다. 또한 인공지능과 미술교육과의 관계를 통해 실제 미술 수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끝으로 현재 개발된 다양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그 개념, 발생의 역사, 목적,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회화에서의 스케치, 드로잉, 채색을 위주로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술 수업에서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적용을 위하여 설문을 통해 학생들이 기존에 인공지능과 미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알아보고, 미술에 대한 선호도와 문제 상황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표현’영역에서 발상부터 제작까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프로그램은 총 5차시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이해, 해결탐구, 결정실행, 학습적용 순으로 진행하였다. 1차시에서는 문제이해 단계로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겪는 미술의 어려움으로 인해 미술 수업에 흥미를 잃어가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정의하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에서는 학생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보고 각 문제를 해결해줄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탐색해 본다. 3, 4차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직접 배우고 수행하여 인공지능을 경험해본다. 마지막으로 학습적용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결과물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유하고 협력지성을 통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지속해서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고학년 학생들이 겪고 있는 미술위기를 확인하였고, 이 학생들이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한 미술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미술위기를 극복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수업의 만족도와 흥미도에 대한 양적, 질적분석 결과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가 인공지능과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많은 학생이 미술과 인공지능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더불어 컴퓨터활용능력 신장과 같은 부수적인 이점도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완성된 결과물을 평가하여 질적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초등 미술에서 이야기하는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 수업에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생각이나 상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이 미술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갈 창의적 인재로서 보다 질 높은 삶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AI)은 인간의 단순한 업무를 대신하는 것을 넘어,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창조성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와 예술의 범위까지 확장되고 있다. 인간처럼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들고, 미술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이라는 범국가 차원의 전략을 제시하였다(관계부처 합동, 2019.12). “AI 경쟁력 혁신, AI 활용 전면화, AI와 조화 및 공존”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세워 2030년까지 실행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에 교육부(2020)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정책으로 “감성적 창조” 인재육성, “초개인화 학습환경” 조성, “따뜻한 지능화” 정책을 발표하였다. 또한 인공지능과 4차산업혁명의 가속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고자 22 개정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미래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위해 개정된 교육과정을 2025년부터 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이를 미술 교과에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고학년으로 진학할수록 미술 교과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여러 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한다.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은 신체적 성장과 함께 정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물을 사실적으로 관찰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김정, 1999).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의 미술표현 자율성을 저해하고 학생 스스로 미술을 포기하고 흥미를 잃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이러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미술위기는 미술 수업에서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이러한 학생들의 미술위기를 진단하고, 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존에 개발된 다양한 미술관련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미술 교과에 흥미를 느끼고 지속해서 미술 활동을 해나감으로써 초등 미술교육에서 추구하는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과 더불어 미술을 즐기고 이를 생활화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아동의 성장에 따른 미술 발달 특징을 여러 학자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현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미술위기 현상을 아동의 미술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검증해보았다. 또한 인공지능과 미술교육과의 관계를 통해 실제 미술 수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끝으로 현재 개발된 다양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그 개념, 발생의 역사, 목적,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회화에서의 스케치, 드로잉, 채색을 위주로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술 수업에서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적용을 위하여 설문을 통해 학생들이 기존에 인공지능과 미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알아보고, 미술에 대한 선호도와 문제 상황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표현’영역에서 발상부터 제작까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프로그램은 총 5차시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이해, 해결탐구, 결정실행, 학습적용 순으로 진행하였다. 1차시에서는 문제이해 단계로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겪는 미술의 어려움으로 인해 미술 수업에 흥미를 잃어가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정의하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에서는 학생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보고 각 문제를 해결해줄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탐색해 본다. 3, 4차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직접 배우고 수행하여 인공지능을 경험해본다. 마지막으로 학습적용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결과물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유하고 협력지성을 통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지속해서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고학년 학생들이 겪고 있는 미술위기를 확인하였고, 이 학생들이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한 미술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미술위기를 극복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수업의 만족도와 흥미도에 대한 양적, 질적분석 결과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가 인공지능과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많은 학생이 미술과 인공지능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더불어 컴퓨터활용능력 신장과 같은 부수적인 이점도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완성된 결과물을 평가하여 질적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초등 미술에서 이야기하는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 수업에서 인공지능 미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생각이나 상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이 미술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갈 창의적 인재로서 보다 질 높은 삶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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