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소년이 지각한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 그릿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중심 원문보기


이동욱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한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색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그릿자아존중감매개효과 역할을 하는 지 연구·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는 그릿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둘째,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는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셋째,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는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넷째, 그릿 및 자아존중감은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다섯째,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와 학업열의 간에서 그릿,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자는 국내 청소년으로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의 중학년 1학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teacher relationship, and friend relationship perceived by adolescents on their academic enthusiasm. In addition, by confirming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it is intended to study and verify whether grit and self-estee...

주제어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 그릿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중학생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SmartPLS Parenting attitude Teacher relationship Friend relationship Grit Self-esteem Academic enthusiasm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고요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91장
키워드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 그릿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중학생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SmartPLS Parenting attitude Teacher relationship Friend relationship Grit Self-esteem Academic enthusiasm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27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