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문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과 교육과정 재구성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고찰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가장 큰 문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성취기준의 시각으로 제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 상황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촉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교과서로 볼 것인가 교육과정(성취기준)으로 볼 것인가에 관한 논의’, ‘성취기준 생성, 삭제 가능 여부 및 이에 관한 교사의 자율권 논의’ 등은 모두 성취기준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고려보다는 성취기준의 순서를 변경하고, 통합하는 등 성취기준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에 교사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실행이 강조되며 교육과정과 아동을 모두 고려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성취기준 치중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에서의 아동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성취기준을 모두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아동과 성취기준의 균형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 및 실행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도착점으로 보는 인식에서 아동 성장을 위한 방향을 가리키는 ...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문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과 교육과정 재구성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고찰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가장 큰 문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성취기준의 시각으로 제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 상황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촉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교과서로 볼 것인가 교육과정(성취기준)으로 볼 것인가에 관한 논의’, ‘성취기준 생성, 삭제 가능 여부 및 이에 관한 교사의 자율권 논의’ 등은 모두 성취기준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고려보다는 성취기준의 순서를 변경하고, 통합하는 등 성취기준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에 교사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실행이 강조되며 교육과정과 아동을 모두 고려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성취기준 치중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에서의 아동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성취기준을 모두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아동과 성취기준의 균형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 및 실행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도착점으로 보는 인식에서 아동 성장을 위한 방향을 가리키는 이정표로 보는 인식으로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목적은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 과정을 통해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성장에는 성장 이외의 다른 목적이 없다. 교사는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취기준을 문제 상황으로 바꿔 제시해야 한다. 아동의 경험과 연결되는 문제 상황은 아동을 유목적적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이끌며,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을 반영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가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목적으로 지역, 학교, 학생의 맥락을 반영하여 성취기준을 문제 상황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방법 재구성, 교과서 재구성, 성취기준 순서 변경·통합·축약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때 교과서 내용의 생성, 삭제는 가능하지만, 성취기준의 생성, 삭제는 허용되지 않는다.’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명확화할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을 반영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행은 ‘아동 파악 단계 → 성취기준 문제 상황화 단계 → 경험 단계 → 평가 단계’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성은 아동의 경험과 수준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아동 경험의 성장을 이끄는 적절한 수준의 문제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에서 교사는 아동의 경험이 초점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는 성장의 조력자, 환경 조성자 역할을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이 잘 이루어졌는지에 관한 평가 또한 재구성 전후를 비교하여 아동 경험의 성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아동 경험의 성장을 위한 환경 마련을 위해 교사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교사가 아동 성장을 위해 제시한 문제 상황의 수준이 적절했는지, 연속적인 경험의 성장을 고려했는지 등 성취기준 도달이 아닌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문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과 교육과정 재구성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고찰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가장 큰 문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성취기준의 시각으로 제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 상황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촉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교과서로 볼 것인가 교육과정(성취기준)으로 볼 것인가에 관한 논의’, ‘성취기준 생성, 삭제 가능 여부 및 이에 관한 교사의 자율권 논의’ 등은 모두 성취기준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고려보다는 성취기준의 순서를 변경하고, 통합하는 등 성취기준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에 교사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실행이 강조되며 교육과정과 아동을 모두 고려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성취기준 치중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에서의 아동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성취기준을 모두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아동과 성취기준의 균형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 및 실행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도착점으로 보는 인식에서 아동 성장을 위한 방향을 가리키는 이정표로 보는 인식으로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목적은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 과정을 통해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성장에는 성장 이외의 다른 목적이 없다. 교사는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취기준을 문제 상황으로 바꿔 제시해야 한다. 아동의 경험과 연결되는 문제 상황은 아동을 유목적적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이끌며, 아동의 경험을 성장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을 반영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가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목적으로 지역, 학교, 학생의 맥락을 반영하여 성취기준을 문제 상황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방법 재구성, 교과서 재구성, 성취기준 순서 변경·통합·축약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때 교과서 내용의 생성, 삭제는 가능하지만, 성취기준의 생성, 삭제는 허용되지 않는다.’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명확화할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을 반영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행은 ‘아동 파악 단계 → 성취기준 문제 상황화 단계 → 경험 단계 → 평가 단계’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성은 아동의 경험과 수준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아동 경험의 성장을 이끄는 적절한 수준의 문제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에서 교사는 아동의 경험이 초점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는 성장의 조력자, 환경 조성자 역할을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이 잘 이루어졌는지에 관한 평가 또한 재구성 전후를 비교하여 아동 경험의 성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아동 경험의 성장을 위한 환경 마련을 위해 교사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교사가 아동 성장을 위해 제시한 문제 상황의 수준이 적절했는지, 연속적인 경험의 성장을 고려했는지 등 성취기준 도달이 아닌 아동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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