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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과 재구성의 지향점
Conceptual Confusion in Curriculum Reconstruction and the Direction of Reconstruction 원문보기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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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문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과 교육과정 재구성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고찰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초래하는 가장 큰 문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성취기준의 시각으로 제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 상황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이 촉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교과서로 볼 것인가 교육과정(성취기준)으로 볼 것인가에 관한 논의’, ‘성취기준 생성, 삭제 가능 여부 및 이에 관한 교사의 자율권 논의’ 등은 모두 성취기준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혼란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고려보다는 성취기준의 순서를 변경하고, 통합하는 등 성취기준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에 교사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실행이 강조되며 교육과정과 아동을 모두 고려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성취기준 치중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에서의 아동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성취기준을 모두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아동과 성취기준의 균형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 및 실행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도착점으로 보는 인식에서 아동 성장을 위한 방향을 가리키는 ...

주제어

#교육과정 재구성 국가 교육과정 교사 교육과정 성취기준 듀이 경험 교과 심리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윤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103
키워드 교육과정 재구성 국가 교육과정 교사 교육과정 성취기준 듀이 경험 교과 심리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6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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