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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진로교육 경험
Career Education Exper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김효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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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진로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진로교육 경험에 관해 그 의미를 탐구해보고 보다 나은 진로교육을 위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중국 국적 1명, 우즈베키스탄 국적 2명의 다문화 가정 중학생 3명으로 선정하였다. 모두 외국인 가정의 자녀로 연구가 진행될 당시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었으며 고등학교 입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연구 참여자들마다 진로교육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모두 달랐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를 위해 노력하고 가치를 부여한 점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그들이 처해있는 상황이나 개인의 성향에 따라 관심 있는 진로교육 분야가 있었고 좋아하는 활동내용이 다르게 나타났다. 진로교육 내용이 자신의 관심 분야일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분야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고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있어 이들의 관심과 적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선택의 가능성을 넓힐 수 있도록 학생의 다양성과 요구를 반영한 체계적으로 계획된 진로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진로교육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진로 발달을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진로설계를 할 때 부모님과 함께 소통하며 도움을 받고 싶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부모님의 유형에 따라 형성된 자아의 모습은 각기 다르게 나타났지만 연구 참여자 3인 모두 진로교육과 진학 또는 취업과 같은 구체적인 ...

주제어

#진로교육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교육
지도교수 이건남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94
키워드 진로교육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6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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