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충청남도 직업계고등학교 교사 중심으로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perception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 case of Chungcheongnam-do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충청남도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AI 연수 경험에 따라 직업 인공지능 소양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나. AI 연수 경험, 전공계열, 연령에 따라 직업 인공...
본 연구에서는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충청남도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AI 연수 경험에 따라 직업 인공지능 소양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나. AI 연수 경험, 전공계열, 연령에 따라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남도에 있는 38개의 직업계고에 근무하는 교사 245명이 응답한 내용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첫째, AI 연수경험에 따른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인식에서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충청남도 직업계고 교사가 명확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연수와 부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한 내용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쉬운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AI 연수경험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에서, 저항감, 비판의식, 기존 교육방법 사용에 대한 것을 고려하여 연수를 구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고, 이에 따른 연수가 개설된다면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전공계열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에 대한 결과를 보면 대부분 농해양가사계열, 공업계열, 상업계열 순으로 응답하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상업계열이 낮게 응답한 점을 고려하여 해당 계열에 대한 적합한 대책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연령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을 보면 관심도와 교육 변화 예측에서 60대가 50대보다 높은 차이를 보였고, 60대가 가장 높았고, 40대, 20대, 30대, 50대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경력이 낮을수록 관심도 또한 적다는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저항감과 교과 현장 적합성은 20대가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직업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해당 교육과정을 이끌어갈 중요한 주체 중 하나인 교사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 교육청과 학교 모두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공유하고, 교육과정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을 직업계고 교사로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충청남도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AI 연수 경험에 따라 직업 인공지능 소양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나. AI 연수 경험, 전공계열, 연령에 따라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남도에 있는 38개의 직업계고에 근무하는 교사 245명이 응답한 내용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첫째, AI 연수경험에 따른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인식에서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충청남도 직업계고 교사가 명확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연수와 부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한 내용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쉬운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AI 연수경험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에서, 저항감, 비판의식, 기존 교육방법 사용에 대한 것을 고려하여 연수를 구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고, 이에 따른 연수가 개설된다면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전공계열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에 대한 결과를 보면 대부분 농해양가사계열, 공업계열, 상업계열 순으로 응답하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상업계열이 낮게 응답한 점을 고려하여 해당 계열에 대한 적합한 대책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연령별 직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을 보면 관심도와 교육 변화 예측에서 60대가 50대보다 높은 차이를 보였고, 60대가 가장 높았고, 40대, 20대, 30대, 50대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경력이 낮을수록 관심도 또한 적다는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저항감과 교과 현장 적합성은 20대가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직업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해당 교육과정을 이끌어갈 중요한 주체 중 하나인 교사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직업 인공지능 소양 교육과정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 교육청과 학교 모두 직업 인공지능 소양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공유하고, 교육과정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을 직업계고 교사로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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