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양 발레 교육프로그램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비전문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해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에서 2022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표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에 등재된 발레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 총 14편을 선정하였다. 대상자는 연령별로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발행연도, 연구 대상, 진행 절차, 프로그램 개발 과정, 연구 방법, 연구 결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발행연도에 따른 논문 편수는 2019년과 2020년에 3편(21.4%)으로 가장 많이 발표되었다. 연구 대상에 따른 논문은 유아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높은 연구량을 보였다. 진행 절차는 집단크기, 진행시간, 진행기간의 빈도수를 책정하여 나타내었다. 개발 과정과 연구 방법으로는 학습의 단계를 분류한 연구량이 더 많았고, 전문가 집단을 구성함으로 검증 효과에 ...
본 연구는 교양 발레 교육프로그램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비전문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해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에서 2022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표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에 등재된 발레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 총 14편을 선정하였다. 대상자는 연령별로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발행연도, 연구 대상, 진행 절차, 프로그램 개발 과정, 연구 방법, 연구 결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발행연도에 따른 논문 편수는 2019년과 2020년에 3편(21.4%)으로 가장 많이 발표되었다. 연구 대상에 따른 논문은 유아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높은 연구량을 보였다. 진행 절차는 집단크기, 진행시간, 진행기간의 빈도수를 책정하여 나타내었다. 개발 과정과 연구 방법으로는 학습의 단계를 분류한 연구량이 더 많았고, 전문가 집단을 구성함으로 검증 효과에 타당도를 높이며, 문화예술을 통합하는 형식으로 진행한 연구가 활발했다. 14편의 논문 중 발레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을 함께 진행한 9편의 논문에서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 심층 면담, 그 외(문헌, 실험) 방법이 각각 3편(33%)씩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모든 대상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적인 학습지도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오늘날 변화하는 시대의 양상에 따라 발레 교육에도 새로운 발전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교양 발레 교육프로그램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비전문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해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에서 2022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표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에 등재된 발레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 총 14편을 선정하였다. 대상자는 연령별로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발행연도, 연구 대상, 진행 절차, 프로그램 개발 과정, 연구 방법, 연구 결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발행연도에 따른 논문 편수는 2019년과 2020년에 3편(21.4%)으로 가장 많이 발표되었다. 연구 대상에 따른 논문은 유아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높은 연구량을 보였다. 진행 절차는 집단크기, 진행시간, 진행기간의 빈도수를 책정하여 나타내었다. 개발 과정과 연구 방법으로는 학습의 단계를 분류한 연구량이 더 많았고, 전문가 집단을 구성함으로 검증 효과에 타당도를 높이며, 문화예술을 통합하는 형식으로 진행한 연구가 활발했다. 14편의 논문 중 발레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을 함께 진행한 9편의 논문에서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 심층 면담, 그 외(문헌, 실험) 방법이 각각 3편(33%)씩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모든 대상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적인 학습지도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오늘날 변화하는 시대의 양상에 따라 발레 교육에도 새로운 발전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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