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에 따라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에도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남부 지역의 2개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중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사업을 운영 중인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452명을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에 따라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에도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남부 지역의 2개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중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사업을 운영 중인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452명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상호상관을 살펴보기 위해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에 대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잠재평균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관계모형을 설정하였다. 관계모형 분석을 위해 측정모형의 타당도 검증을 한 후, 관계모형 적합도 검증 및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적응에 이르는 경로에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도 함께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부모 지지는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지능은 다문화 수용성과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 또한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 학생은 비다문화 학생에 비해 부모 지지와 학교적응 수준을 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측정모형 검증 결과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이에 따라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관계모형 분석 결과, 부모 지지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거쳐 간접적으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지능은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부모 지지는 문화지능을 거쳐 다문화 수용성에도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의 다집단분석 결과, 부모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비다문화 학생보다 다문화 학생에게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모 지지가 문화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비다문화 학생이 다문화 학생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비다문화 학생은 부모의 지지가 문화지능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었지만, 다문화 학생은 부모의 지지가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이중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문화 역량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중심으로 부모와 학교적응 관련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또한 다문화 여부에 따른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추가적으로 탐색하여 이들의 학교적응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역량의 관점에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의 학교적응 요인을 확인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다문화 밀집지역 더 나아가 앞으로의 다문화 사회에서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학생의 다문화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에 따라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에도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남부 지역의 2개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중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사업을 운영 중인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452명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상호상관을 살펴보기 위해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에 대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잠재평균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지각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관계모형을 설정하였다. 관계모형 분석을 위해 측정모형의 타당도 검증을 한 후, 관계모형 적합도 검증 및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적응에 이르는 경로에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도 함께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부모 지지는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지능은 다문화 수용성과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 또한 학교적응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 학생은 비다문화 학생에 비해 부모 지지와 학교적응 수준을 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측정모형 검증 결과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이에 따라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및 학교적응 간의 관계모형 분석 결과, 부모 지지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거쳐 간접적으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지능은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부모 지지는 문화지능을 거쳐 다문화 수용성에도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의 다집단분석 결과, 부모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비다문화 학생보다 다문화 학생에게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모 지지가 문화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비다문화 학생이 다문화 학생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비다문화 학생은 부모의 지지가 문화지능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었지만, 다문화 학생은 부모의 지지가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이중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문화 역량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지능과 다문화 수용성을 중심으로 부모와 학교적응 관련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또한 다문화 여부에 따른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추가적으로 탐색하여 이들의 학교적응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역량의 관점에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의 학교적응 요인을 확인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다문화 밀집지역 더 나아가 앞으로의 다문화 사회에서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학생의 다문화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452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grades 5th and 6th in Seoul, Korea. Firstl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nalyzed t...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452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grades 5th and 6th in Seoul, Korea. Firstl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nalyze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variables. Next, the latent mea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differences on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between students from immigrant families and non-immigrant families. Also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was conducted to examine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of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n school adjustment. Finally, multi-group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from immigrant families and non-immigrant famili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path of each variable to school adjustment. Results were as follows. Parental support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Cultural intelligenc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Also, multicultural acceptanc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immigrant and non-immigrant students in parent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Parental support 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and in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through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inally, the multi-group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fluences of parent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were greater in immigrant students than in non-immigrant students. But the influences of parental support on cultural intelligence were greater in non-immigrant students than immigrant students. Also parental support in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in non-immigrant students through cultural intelligence. But for immigrant students, parent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were mediated by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These findings imply that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play important roles in school adjustment.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fundamental data to enhance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452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grades 5th and 6th in Seoul, Korea. Firstl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nalyze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variables. Next, the latent mea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differences on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between students from immigrant families and non-immigrant families. Also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was conducted to examine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of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n school adjustment. Finally, multi-group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from immigrant families and non-immigrant famili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path of each variable to school adjustment. Results were as follows. Parental support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Cultural intelligenc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school adjustment. Also, multicultural acceptanc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immigrant and non-immigrant students in parent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Parental support 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and in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through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inally, the multi-group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fluences of parent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were greater in immigrant students than in non-immigrant students. But the influences of parental support on cultural intelligence were greater in non-immigrant students than immigrant students. Also parental support indirectly influenced school adjustment in non-immigrant students through cultural intelligence. But for immigrant students, parent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were mediated by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These findings imply that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play important roles in school adjustment.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fundamental data to enhance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Keyword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학교적응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school adjustment multicultural ar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지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학전공
지도교수
안도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v, 93장
키워드
부모 지지 문화지능 다문화 수용성 학교적응 parental support cultural intellig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school adjustment multicultural are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