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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궤도회로란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고 그 회로 내에 열차가 존재하면 차량의 차축에 의해 단락되어 열차의 유무를 검지하는 장치이다. 해당 궤도회로의 열차 점유 정보는 철도신호 설비의 제어뿐만 아니라 안전한 철도운행을 위한 열차간격제어에 사용된다. 그러나 궤도회로의 열차위치검지 방식은 해당 궤도회로 내에서의 열차 유무만을 검지할 수 있으며 정밀한 열차위치검지에는 한계가 있다. 궤도회로를 통한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에서는 궤도회로 내에서 선행 열차의 상대적인 위치와 관계없이 선행 열차가 해당 폐색구간을 모두 통과할 때까지 후속 열차에게 같은 신호를 현시하여 비효율적인 열차 간격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열차 진행 시 발생하는 궤도회로의 전압변화를 활용하여 열차위치검지 정밀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가 궤도회로 송신지점을 통과할 때의 전압변화를 바탕으로 통과한 차축을 카운트하는 궤도회로 차축 카운터 ...
저자 | 공성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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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전기전자공학과 철도통신공학 전공 |
지도교수 | 김용호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 40 p. |
키워드 | 궤도회로 열차위치검지 딥러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632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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