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K-POP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놀이성의 조절 효과 The effect of seriousness of K-POP fandom activities on tourism attitude : moderating effect of Playfulness원문보기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무엇인가의 팬(Fan)이다. 무엇인가를, 또는 누군가를 아낌없이 열정적으로 사랑하며 동경하는 일은 인류의 역사에서 늘 항상 존재해왔던 일이다. 무엇인가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고, 누군가를 열정적으로 사랑해 마지않는 집단인 ‘팬덤’은 한국 사회에서 꽤 오랜 시간 멸시받아 왔다. K-POP, 클래식, 드라마, 영화, 예능, 게임, 웹소설, 웹툰 등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한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2021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116억 9,600만 달러를 달성하였다. 지금은 바야흐로 한류의 화양연화(花樣年華)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한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다할 수 있음에는 한류 ...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무엇인가의 팬(Fan)이다. 무엇인가를, 또는 누군가를 아낌없이 열정적으로 사랑하며 동경하는 일은 인류의 역사에서 늘 항상 존재해왔던 일이다. 무엇인가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고, 누군가를 열정적으로 사랑해 마지않는 집단인 ‘팬덤’은 한국 사회에서 꽤 오랜 시간 멸시받아 왔다. K-POP, 클래식, 드라마, 영화, 예능, 게임, 웹소설, 웹툰 등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한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2021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116억 9,600만 달러를 달성하였다. 지금은 바야흐로 한류의 화양연화(花樣年華)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한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다할 수 있음에는 한류 문화콘텐츠를 아끼고 사랑하는 ‘팬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팬덤 활동은 일상의 다양한 의무와 책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자유의지로 좋아하는 상대에게 그들의 모든 애정과 에너지를 투자하며 하나의 진지한 여가 활동으로서 향유되고 있다. 또한 팬덤은 그들이 좋아하는 스타나 콘텐츠 등을 단순히 텍스트로서 경험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닌 강렬한 감정적인 참여로서 장소를 경험하고자 하기에 팬덤 활동은 진지한 여가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팬덤 활동을 하나의 여가 활동으로 즐길 뿐만 아니라 관광으로까지 확장되어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지한 여가로서의 팬덤 활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관광 태도를 형성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를 형성하면서 팬덤 활동의 플로우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하나의 성격적 측면에서의 놀이성 수준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한류 팬덤 중 ‘K-POP 팬덤’을 대상으로 K-POP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제약들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우며 상대적으로 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한 2~30대 국내 K-POP 팬덤을 대상으로 그들의 팬덤 활동 진지성이 플로우와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플로우와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조절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현재 팬덤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30대 국내 K-POP 팬덤 48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1은 부분 채택 되었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인내심과 지속적 혜택 그리고 특유감정이 플로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과 개인적 노력, 정체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2 역시 부분 채택되었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의 지속적 혜택과 특유감정만이 관광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로우가 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는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 팬덤 활동에 몰입할수록 관광 태도를 강하게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팬덤 활동의 진지성과 플로우, 팬덤 활동의 진지성과 관광 태도와의 관계에서 놀이성이 유의하게 조절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특유감정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조절 효과는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이 확인되었으며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지속적 혜택이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정(+)의 조절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K-POP 팬덤을 대상으로 그들의 팬덤 활동을 진지한 여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으며, K-POP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확인하며 그 속에서 놀이성의 유의한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학술적 의의가 있다. 팬덤의 관점에서 팬덤 활동에서 관광이 주는 의미를 확인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류 관광이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무엇인가의 팬(Fan)이다. 무엇인가를, 또는 누군가를 아낌없이 열정적으로 사랑하며 동경하는 일은 인류의 역사에서 늘 항상 존재해왔던 일이다. 무엇인가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고, 누군가를 열정적으로 사랑해 마지않는 집단인 ‘팬덤’은 한국 사회에서 꽤 오랜 시간 멸시받아 왔다. K-POP, 클래식, 드라마, 영화, 예능, 게임, 웹소설, 웹툰 등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한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2021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116억 9,600만 달러를 달성하였다. 지금은 바야흐로 한류의 화양연화(花樣年華)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한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다할 수 있음에는 한류 문화콘텐츠를 아끼고 사랑하는 ‘팬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팬덤 활동은 일상의 다양한 의무와 책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자유의지로 좋아하는 상대에게 그들의 모든 애정과 에너지를 투자하며 하나의 진지한 여가 활동으로서 향유되고 있다. 또한 팬덤은 그들이 좋아하는 스타나 콘텐츠 등을 단순히 텍스트로서 경험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닌 강렬한 감정적인 참여로서 장소를 경험하고자 하기에 팬덤 활동은 진지한 여가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팬덤 활동을 하나의 여가 활동으로 즐길 뿐만 아니라 관광으로까지 확장되어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지한 여가로서의 팬덤 활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관광 태도를 형성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를 형성하면서 팬덤 활동의 플로우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하나의 성격적 측면에서의 놀이성 수준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한류 팬덤 중 ‘K-POP 팬덤’을 대상으로 K-POP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제약들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우며 상대적으로 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한 2~30대 국내 K-POP 팬덤을 대상으로 그들의 팬덤 활동 진지성이 플로우와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플로우와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조절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현재 팬덤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30대 국내 K-POP 팬덤 48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1은 부분 채택 되었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인내심과 지속적 혜택 그리고 특유감정이 플로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과 개인적 노력, 정체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2 역시 부분 채택되었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의 지속적 혜택과 특유감정만이 관광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로우가 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는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 팬덤 활동에 몰입할수록 관광 태도를 강하게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팬덤 활동의 진지성과 플로우, 팬덤 활동의 진지성과 관광 태도와의 관계에서 놀이성이 유의하게 조절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특유감정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조절 효과는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이 확인되었으며 팬덤 활동의 진지성 중 지속적 혜택이 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의 정(+)의 조절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K-POP 팬덤을 대상으로 그들의 팬덤 활동을 진지한 여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으며, K-POP 팬덤 활동의 진지성이 관광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확인하며 그 속에서 놀이성의 유의한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학술적 의의가 있다. 팬덤의 관점에서 팬덤 활동에서 관광이 주는 의미를 확인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류 관광이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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