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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km/h급 고속철도 터널 최적 단면적 산정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tunnel cross-sectional area of the 400km/h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위광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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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속철도는 지난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대구) 개통 이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경부고속철도 2단계(대구~부산, 2010.10월), 호남고속철도 1단계(오송~광주송정, 2015.4월) 및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2016.12월) 개통과 더불어 호남고속철도 2단계 등 신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나, 고속철도 인프라 기준은 설계속도 350km/h, 최고 운영속도는 300km/h에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그간 정부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기술력 강화의 일환으로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 「재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에 차세대 고속철도 도입을 반영하였고, 시제차량인 HEMU-430X개발 및 Test-Bed 400km/h 주파성공 등 이후 동력분산식 차량개발과 인프라 검토를 위한 많은 연구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철도 터널의 경우 열차의 고속 주행에 따른 공기저항에 따른 주행 안정성, 터널 내 압력변동에 따른 승객의 이명감 발생, 터널 출구부 미기압파 소음공해 등 여러가지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고속철도 터널 단면 계획 시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the Gyeongbu High-Speed Railway(Seoul to Daegu, 1st phase) in April 2004, South Korea’s high-speed railway has been operated in the Gyeongbu High-Speed Railway(Daegu to Busan, 2nd phase, 2010.10), Honam High-Speed Railway(Osong to Gwangju Songjeong, 1st phase, 2015.4), Suseo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광복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지도교수 조국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39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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