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 과정을 이해하고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3급을 진단받은 어린이집을 다니는 만 4세 아동이다. 본 연구의 사례는 2022년 5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주 1회씩 40분, 모 상담 10분을 포함한 50분으로 총 14회를 실시하였다. 자폐스펙트럼 ...
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 과정을 이해하고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3급을 진단받은 어린이집을 다니는 만 4세 아동이다. 본 연구의 사례는 2022년 5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주 1회씩 40분, 모 상담 10분을 포함한 50분으로 총 14회를 실시하였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의 목표는 감정인식 및 표출, 자기표현, 자기 인식 및 타인 인식, 자기 이해, 자기 수용을 계획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매회 일지 및 녹화자료, 축어록, 참여자의 느낀 점, 연구자의 현장 메모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에는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사용하여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경험과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참여자의 작품사진, 현장 관찰 내용, 참여자의 축어록, 모와 조모의 상담 기록 내용을 반복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객관적으로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려 주의를 기울였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꽁꽁 닫힌 마음의 문>, <마음속으로의 여행>, <미술이 가져다준 기쁨>, <내 손은 마술 손>, <세상 속의 나>, <아주 특별한 나> 등이 포함된 6개의 상위주제와 13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몇 가지 의미로 함축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기표현의 하위요인인 내용적 발화, 음성적, 비언어적 표현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신을 개방하고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셋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은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한 번도 꺼내지 못했던 내면세계를 인식하고 표출하게 되면서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미술치료 환경은 타인을 이해 및 수용하는 것으로 확장되며 참여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질적인 변화로 이어졌다. 이에 본 연구를 토대로 자기표현 미술치료 연구가 다양한 접근방식과 주제로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 과정을 이해하고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3급을 진단받은 어린이집을 다니는 만 4세 아동이다. 본 연구의 사례는 2022년 5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주 1회씩 40분, 모 상담 10분을 포함한 50분으로 총 14회를 실시하였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의 목표는 감정인식 및 표출, 자기표현, 자기 인식 및 타인 인식, 자기 이해, 자기 수용을 계획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매회 일지 및 녹화자료, 축어록, 참여자의 느낀 점, 연구자의 현장 메모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에는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사용하여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경험과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참여자의 작품사진, 현장 관찰 내용, 참여자의 축어록, 모와 조모의 상담 기록 내용을 반복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객관적으로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려 주의를 기울였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꽁꽁 닫힌 마음의 문>, <마음속으로의 여행>, <미술이 가져다준 기쁨>, <내 손은 마술 손>, <세상 속의 나>, <아주 특별한 나> 등이 포함된 6개의 상위주제와 13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몇 가지 의미로 함축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기표현의 하위요인인 내용적 발화, 음성적, 비언어적 표현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신을 개방하고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셋째,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를 통해 참여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은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한 번도 꺼내지 못했던 내면세계를 인식하고 표출하게 되면서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미술치료 환경은 타인을 이해 및 수용하는 것으로 확장되며 참여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질적인 변화로 이어졌다. 이에 본 연구를 토대로 자기표현 미술치료 연구가 다양한 접근방식과 주제로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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