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전일제 특수학급 운영 경험 연구
The Experience of Managing Full-time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강애경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정서장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에서 전일제 특수학급을 운영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심층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전일제 특수학급 운영의 고충’, ‘통합교육 실행의 난관’, ‘전일제 특수학급 운영에 필요한 지원’의 4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생활 적응 교육과정이 필요하고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선택 폭을 넓혀 줄 수 있는 학생 맞춤형 탄력적 운영 형태의 특수학급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한계를 넘어선 교사의 부담은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고 학생의 정당한 수업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다고 하였다. 학생들의 돌봄과 수업에 있어서 전일제 특수학급 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부담되지 않는 교육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llected and analyzed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managing full-time special education classes in public high schools. The conclusions drawn from data analysis can be classified into four topics: flexible curriculum operation,...

주제어

#고등학교  #전일제  #특수학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애경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정서장애전공
지도교수 김건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ii, 55
키워드 고등학교, 전일제, 특수학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85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