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TV-CF 속 모델의 메이크업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기대심리를 만족시키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메이크업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 이니스프리, 헤라의 화장품 광고 영상 속 모델의 메이크업을 2017년도∼2022년에 한정하여 이미지 유형 변화와 메이크업을 형태별, 질감별, 색상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각 브랜드별에 나타난 이미지 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설화수의 이미지는 모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2020년도부터 모던 이미지가 증가 되었고, 이니스프리는 내추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도부터는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헤라는 엠버서더 이미지와 모던 이미지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2020년 기준으로 각 브랜드별 이미지에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메이크업의 형태별, 색상별, 질감별을 분석한 결과로 설화수는 2019년도 기준으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자연스러운 윤광의 피부 표현과 함께 ...
화장품 TV-CF 속 모델의 메이크업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기대심리를 만족시키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메이크업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 이니스프리, 헤라의 화장품 광고 영상 속 모델의 메이크업을 2017년도∼2022년에 한정하여 이미지 유형 변화와 메이크업을 형태별, 질감별, 색상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각 브랜드별에 나타난 이미지 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설화수의 이미지는 모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2020년도부터 모던 이미지가 증가 되었고, 이니스프리는 내추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도부터는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헤라는 엠버서더 이미지와 모던 이미지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2020년 기준으로 각 브랜드별 이미지에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메이크업의 형태별, 색상별, 질감별을 분석한 결과로 설화수는 2019년도 기준으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자연스러운 윤광의 피부 표현과 함께 진한 색상의 아이 메이크업도 진행한 반면, 코로나 시기인 2019년 이후 부터는 아이섀도 색상이 자연스러운 베이지 계열로 변화되었고 2022년 이후에는 입술에 중점을 둔 메이크업으로 변화되었다. 이니스프리는 피부 표현에 중점을 두며 누디 한 피부 표현에서 2019년도 이후에는 더 깔끔하고 광이 나는 윤광의 피부 표현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입술 화장보다는 피부표현에 중점을 두는 메이크업으로 변화되었다. 헤라는 2019년도 이전에는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여 펄감이 있는 피부 표현과 색조 메이크업의 형태가 주로 나타났으나 2019년도 이후부터는 피부 표현은 윤광 피부 형태로 변화되었고 색조 메이크업은 대체적으로 약하게 표현되었다. 따라서 연도별, 시즌별 메이크업의 요소의 변화로는 피부 표현과 입술 질감, 입술 색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메이크업 트렌드 변화에 대한 분석의 기초자료 제시로 의미가 있으며 추후 트렌드 변화가 실제 메이크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화장품 TV-CF 속 모델의 메이크업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기대심리를 만족시키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메이크업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 이니스프리, 헤라의 화장품 광고 영상 속 모델의 메이크업을 2017년도∼2022년에 한정하여 이미지 유형 변화와 메이크업을 형태별, 질감별, 색상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각 브랜드별에 나타난 이미지 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설화수의 이미지는 모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2020년도부터 모던 이미지가 증가 되었고, 이니스프리는 내추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도부터는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헤라는 엠버서더 이미지와 모던 이미지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2020년 기준으로 각 브랜드별 이미지에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메이크업의 형태별, 색상별, 질감별을 분석한 결과로 설화수는 2019년도 기준으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자연스러운 윤광의 피부 표현과 함께 진한 색상의 아이 메이크업도 진행한 반면, 코로나 시기인 2019년 이후 부터는 아이섀도 색상이 자연스러운 베이지 계열로 변화되었고 2022년 이후에는 입술에 중점을 둔 메이크업으로 변화되었다. 이니스프리는 피부 표현에 중점을 두며 누디 한 피부 표현에서 2019년도 이후에는 더 깔끔하고 광이 나는 윤광의 피부 표현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입술 화장보다는 피부표현에 중점을 두는 메이크업으로 변화되었다. 헤라는 2019년도 이전에는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여 펄감이 있는 피부 표현과 색조 메이크업의 형태가 주로 나타났으나 2019년도 이후부터는 피부 표현은 윤광 피부 형태로 변화되었고 색조 메이크업은 대체적으로 약하게 표현되었다. 따라서 연도별, 시즌별 메이크업의 요소의 변화로는 피부 표현과 입술 질감, 입술 색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메이크업 트렌드 변화에 대한 분석의 기초자료 제시로 의미가 있으며 추후 트렌드 변화가 실제 메이크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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