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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TV-CF에 표현된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 : 2017〜2022년 헤라, 설화수, 이니스프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도현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메이크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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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TV-CF 속 모델의 메이크업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기대심리를 만족시키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메이크업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 이니스프리, 헤라의 화장품 광고 영상 속 모델의 메이크업을 2017년도∼2022년에 한정하여 이미지 유형 변화와 메이크업을 형태별, 질감별, 색상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각 브랜드별에 나타난 이미지 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설화수의 이미지는 모던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2020년도부터 모던 이미지가 증가 되었고, 이니스프리는 내추럴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도부터는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헤라는 엠버서더 이미지와 모던 이미지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2020년 기준으로 각 브랜드별 이미지에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메이크업의 형태별, 색상별, 질감별을 분석한 결과로 설화수는 2019년도 기준으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자연스러운 윤광의 피부 표현과 함께 ...

주제어

#메이크업 트렌드 화장품 광고 TV-CF 메이크업 이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도현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교육전공 메이크업
지도교수 최은미
발행연도 2023
키워드 메이크업 트렌드 화장품 광고 TV-CF 메이크업 이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940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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