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급진적인 디지털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대인간의 교류, 협력, 의사소통의 기제와 상황이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접점 상황을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으로 규정할 수 있다. 지난 3년여 간의 코로나-19(Covid-19)와 같은 세계적 공중보건위기상황을 겪으며 대인간의 비대면 접촉 상황이 지속되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적응·적용 방안들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사회적, 경제적으로 비대면, on-line 접점 상황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지만 교육 분야에서 보았을 때 교육의 질, 학습의 성취, 학습 만족 등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을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아직 미지수이다. 실제로 비대면 원격수업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교육의 질적인 측면은 미흡해지고 학습결손과 학업의 격차는 심각해졌다. 또한 학습자의 집중력 저하,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의 제한, ...
현대사회는 급진적인 디지털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대인간의 교류, 협력, 의사소통의 기제와 상황이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접점 상황을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으로 규정할 수 있다. 지난 3년여 간의 코로나-19(Covid-19)와 같은 세계적 공중보건위기상황을 겪으며 대인간의 비대면 접촉 상황이 지속되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적응·적용 방안들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사회적, 경제적으로 비대면, on-line 접점 상황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지만 교육 분야에서 보았을 때 교육의 질, 학습의 성취, 학습 만족 등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을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아직 미지수이다. 실제로 비대면 원격수업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교육의 질적인 측면은 미흡해지고 학습결손과 학업의 격차는 심각해졌다. 또한 학습자의 집중력 저하,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의 제한, 정서적 고갈, 실기수업과 체험학습의 한계성, 학습자의 심리·정서적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육환경 안에 속한 이해당사자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하고, 그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요소를‘체험학습’이라고 보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고, 학습 성취수준을 효과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인‘체험 학습 활동’을 통한 미술교육을 실행하여 체험학습을 통해 미술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심리적·정서적 측면 즉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I, Ⅱ장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미술 체험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가치,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미술 체험학습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앞서 조사·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술 체험학습의 단원 선정, 수업의 지도방향과 방법을 모색하여 미술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지도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Ⅳ장에서는 미술 체험학습 프로그램과 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의 변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수업 전과 후로 나누어 설문조사 한 자료를 바탕으로 SPSS통계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미술 체험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들의 심리적 안녕감 변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한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학습 전 보다 미술 체험학습 후의 심리적 안녕감 전체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 학습자의 평균값도 체험 학습 후에 전체적으로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미술 체험학습은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체험활동’요소가 가미된 미술학습(활동)은 수업의 흥미를 높이고, 참여 집중도와 학업 성취 만족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체험 학습의 만족은 결국 개인의 심리·정서적 측면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미술 체험학습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학습자가 수행하는 모든 교육활동은 결국 학습자 개인의 심리와 정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또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또는 타 교육 분야 프로그램 개발 시 학습자의 정서와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철저하게 학습자 중심으로 설계 되어야 하며, 학습 성과 및 성취 수준을 향상하려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험요소(인)를 조사·연구 하여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야 할 것은 체험학습의 물리적인 환경(장소)보다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이론 중심의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언제 어디서나 활동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술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우리의 생활 속에 미술 체험학습의 장(場)이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들이 미적 경험(체험)과 미적 안목을 높일 수 있는 미술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실제 교육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현 교육현장에서 학습자 스스로 체험하고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바라며 향 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리적 안녕감 외에도 교육을 통해서 향상할 수 있는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 변인을 위한 조사·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현대사회는 급진적인 디지털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대인간의 교류, 협력, 의사소통의 기제와 상황이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접점 상황을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으로 규정할 수 있다. 지난 3년여 간의 코로나-19(Covid-19)와 같은 세계적 공중보건위기상황을 겪으며 대인간의 비대면 접촉 상황이 지속되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적응·적용 방안들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사회적, 경제적으로 비대면, on-line 접점 상황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지만 교육 분야에서 보았을 때 교육의 질, 학습의 성취, 학습 만족 등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을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아직 미지수이다. 실제로 비대면 원격수업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교육의 질적인 측면은 미흡해지고 학습결손과 학업의 격차는 심각해졌다. 또한 학습자의 집중력 저하,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의 제한, 정서적 고갈, 실기수업과 체험학습의 한계성, 학습자의 심리·정서적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육환경 안에 속한 이해당사자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하고, 그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요소를‘체험학습’이라고 보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고, 학습 성취수준을 효과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인‘체험 학습 활동’을 통한 미술교육을 실행하여 체험학습을 통해 미술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심리적·정서적 측면 즉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I, Ⅱ장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미술 체험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가치,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미술 체험학습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앞서 조사·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술 체험학습의 단원 선정, 수업의 지도방향과 방법을 모색하여 미술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지도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Ⅳ장에서는 미술 체험학습 프로그램과 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의 변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수업 전과 후로 나누어 설문조사 한 자료를 바탕으로 SPSS통계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미술 체험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들의 심리적 안녕감 변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한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학습 전 보다 미술 체험학습 후의 심리적 안녕감 전체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 학습자의 평균값도 체험 학습 후에 전체적으로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미술 체험학습은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체험활동’요소가 가미된 미술학습(활동)은 수업의 흥미를 높이고, 참여 집중도와 학업 성취 만족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체험 학습의 만족은 결국 개인의 심리·정서적 측면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미술 체험학습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학습자가 수행하는 모든 교육활동은 결국 학습자 개인의 심리와 정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또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또는 타 교육 분야 프로그램 개발 시 학습자의 정서와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철저하게 학습자 중심으로 설계 되어야 하며, 학습 성과 및 성취 수준을 향상하려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험요소(인)를 조사·연구 하여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야 할 것은 체험학습의 물리적인 환경(장소)보다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이론 중심의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언제 어디서나 활동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술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우리의 생활 속에 미술 체험학습의 장(場)이 자연스럽게 펼쳐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들이 미적 경험(체험)과 미적 안목을 높일 수 있는 미술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실제 교육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현 교육현장에서 학습자 스스로 체험하고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바라며 향 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리적 안녕감 외에도 교육을 통해서 향상할 수 있는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 변인을 위한 조사·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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