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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비판적 읽기 활동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정경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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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 분석을 바탕으로 비판적 읽기 텍스트와 비판적 읽기 활동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학문 목적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에 기여하는 데 있다. 학문 목적 학습자들에게 읽기는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기술이자, 동시에 어렵다고 느끼는 언어 기술이므로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읽기 텍스트와 읽기 활동이 필수적이다.
학문 목적 학습자는 과제와 논문을 비롯해 수많은 텍스트를 읽어야 하는 학문 상황에 놓여있다. 다양한 학문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일상적 읽기가 아닌 학문 목적 읽기가 요구된다. 텍스트에 드러난 정보를 학습하는 것에 더 나아가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면서 새로운 연구물을 창출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하는 것이다. 학문 목적 읽기는 기본적인 사실적 읽기에서 시작해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
비판적 읽기는 사실적 이해를 넘어서는 비판적 이해로 나아가는 것으로써, 텍스트에 드러난 내용뿐만 아니라 텍스트에 감추어진 글쓴이의 의도나 텍스트의 가치 등을 끄집어내어 판단하고 평가하는 읽기이다. 텍스트를 다각도로 바라보면서 비판적으로 읽는 것은 단 한번에 수행될 수 없다. ‘사실적 읽기-추론적 읽기-비판적 읽기’로 이어지며 사실적 읽기는 추론적 읽기의 바탕이 되고, 사실적 읽기와 추론적 읽기는 비판적 읽기의 밑거름이 된다. 모든 읽기 활동은 중요하지만 어느 한 읽기 활동에 치중된다면 궁극적으로 비판적 읽기로 나아갈 수 없다. 또한 양질의 비판적 읽기 텍스트와 비판적 읽기 활동이 없다면 학문 목적 읽기가 성공적으로 달성되기 어렵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가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문적 읽기를 위하여 구성되어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을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최근 출간 교재를 선정하여 비판적 읽기 텍스트의 종류와 ‘사실적 읽기 활동-추론적 읽기 활동-비판적 읽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최근 출간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를 분석함으로써 현행 학문적 읽기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장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비판적 읽기 활동이 부족함을 밝히고 있었다. 그러나 ‘사실적 읽기-추론적 읽기-비판적 읽기’로 이어지는 학문적 읽기 활동을 분석한 연구가 적었고, 대다수의 연구가 비판적 읽기 활동의 바탕이 되고 근간이 되는 사실적 읽기 활동과 추론적 읽기 활동의 중요성은 간과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텍스트 유형에 초점을 두고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있어 비판적 읽기 텍스트 종류를 좀 더 세분화하여 들여다볼 필요성이 있었다.
2장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 대상의 읽기 교육을 위한 읽기 활동과 텍스트,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되어야 할 비판적 읽기 텍스트의 종류와 읽기 단계별 ‘사실적 읽기 활동-추론적 읽기 활동-비판적 읽기 활동’을 들여다보고 교재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과 분석 방법을 세웠다. 학문 목적 읽기 교재 5종, 총 9권을 대상으로 비판적 읽기 텍스트의 비율과 종류, ‘사실적 읽기 활동-추론적 읽기 활동-비판적 읽기 활동’의 비율, 비판적 읽기 활동의 다양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비판적 읽기를 위한 텍스트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다. 또 사실적 읽기 활동은 과도하게 많은 반면 비판적 읽기 활동은 미미한 수에 그쳤으며 비판적 읽기 활동이 다양하게 제시되지 않았다. 비판적 읽기 텍스트를 다양화하고 비판적 읽기 활동의 비율을 높임과 동시에 다양화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4장에서는 3장의 분석 결과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비판적 읽기 텍스트 구성방안과 비판적 읽기 활동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비판적 읽기 텍스트의 경우, 텍스트 종류를 세분화하여 다양하게 제시할 것과, 학습자가 텍스트를 여러 관점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담은 텍스트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successful academic performance of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 by suggesting ways to improve critical reading texts and critical reading activities based on the analysis of Korean reading materials for academic purposes. Reading is the most frequ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경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미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060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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