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셀간 전압 편차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잔존수명(SOH) 분석기법 Evaluating Electric Vehicle Battery State of Health(SoH) Using Cell-to-Cell Voltage Deviation Analysis원문보기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전기자동차에서 사용한 폐배터리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폐배터리는 전기자동차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다른 용도로 재활용하거나 재사용이 가능하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매우 고가이며 사용 후 배터리의 경우 잔존수명에 따라 배터리에 대한 경제적인 가치가 달라진다. 따라서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할수 있는 검사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하는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는 배터리를 완전충전한 후 완전방전 시키고 남은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배터리에 대한 검사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좀더 빨리 배터리를 검사 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검사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셀간 전압 ...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전기자동차에서 사용한 폐배터리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폐배터리는 전기자동차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다른 용도로 재활용하거나 재사용이 가능하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매우 고가이며 사용 후 배터리의 경우 잔존수명에 따라 배터리에 대한 경제적인 가치가 달라진다. 따라서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할수 있는 검사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하는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는 배터리를 완전충전한 후 완전방전 시키고 남은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배터리에 대한 검사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좀더 빨리 배터리를 검사 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검사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셀간 전압 편차를 이용하여 배터리의 잔존수명을 측정하는 기법을 연구 하였다. 이를 위하여 완전 충방전 방식의 실험 시스템을 구축하고 16대의 사용후 배터리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여 셀 평균 편차, 방전시간, 충전시간 잔존수명(Soh)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측정된 셀 간 전압 편차와 SOH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배터리 검사에 활용 할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잔존수명을 구하는데 있어서 셀 편차를 활용할 수 있음을 알수 있었으며 검사시간도 기존의 방식 대비 약 1/3로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전기자동차에서 사용한 폐배터리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폐배터리는 전기자동차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다른 용도로 재활용하거나 재사용이 가능하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매우 고가이며 사용 후 배터리의 경우 잔존수명에 따라 배터리에 대한 경제적인 가치가 달라진다. 따라서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할수 있는 검사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배터리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하는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는 배터리를 완전충전한 후 완전방전 시키고 남은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배터리에 대한 검사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좀더 빨리 배터리를 검사 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검사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셀간 전압 편차를 이용하여 배터리의 잔존수명을 측정하는 기법을 연구 하였다. 이를 위하여 완전 충방전 방식의 실험 시스템을 구축하고 16대의 사용후 배터리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여 셀 평균 편차, 방전시간, 충전시간 잔존수명(Soh)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측정된 셀 간 전압 편차와 SOH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배터리 검사에 활용 할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잔존수명을 구하는데 있어서 셀 편차를 활용할 수 있음을 알수 있었으며 검사시간도 기존의 방식 대비 약 1/3로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rapid global adoption of electric vehicles has led to a significant increase in waste batteries, necessitating effective methods to evaluate their remaining life for potential recycling or reuse. This study proposes an innovative technique utilizing cell voltage deviation as a means of accelerat...
The rapid global adoption of electric vehicles has led to a significant increase in waste batteries, necessitating effective methods to evaluate their remaining life for potential recycling or reuse. This study proposes an innovative technique utilizing cell voltage deviation as a means of accelerating electric vehicle battery inspection. A full charge-discharge experimental system was implemented, assessing 16 used batteries to measure various parameters, such as cell average deviation, discharge time, charge time, and remaining life (SOH). Our analysis revealed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cell voltage deviation and SOH, indicating the applicability of this approach to battery inspections. Importantly, the newly developed methodology reduced inspection time by approximately one-third compared to conventional techniques, thereby enhancing efficiency in determining battery life and potential repurposing opportunities.
The rapid global adoption of electric vehicles has led to a significant increase in waste batteries, necessitating effective methods to evaluate their remaining life for potential recycling or reuse. This study proposes an innovative technique utilizing cell voltage deviation as a means of accelerating electric vehicle battery inspection. A full charge-discharge experimental system was implemented, assessing 16 used batteries to measure various parameters, such as cell average deviation, discharge time, charge time, and remaining life (SOH). Our analysis revealed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cell voltage deviation and SOH, indicating the applicability of this approach to battery inspections. Importantly, the newly developed methodology reduced inspection time by approximately one-third compared to conventional techniques, thereby enhancing efficiency in determining battery life and potential repurposing opport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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