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기반 한국어 말하기 교육 모형 연구 : -중국인 중급 학습자 대상으로- A Study on the Model of Korean Speaking Classes based on Problem Based Learning(PBL) -For Chinese Intermediate Learn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가 겪는 말하기 학습의 어려움을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실제 한국어 말하기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하나는 문헌 고찰 방법이다.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해 연구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을 정리했다.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불안의 요인과 해소법과 PBL을 기반으로 한 교육 영역, PBL 기반 한국어교육 및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주제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PBL 수업의 효용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했다. 이후에는 크게 PBL과 한국어 말하기 교육으로 나누어 이론을 정리했다. 즉, PBL 기반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를 소개한 후,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및 효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봤다. 다른 하나는 설문조사 분석법이다. 본 연구는 중국 길림성 장춘시 소재 C 대학교에 2022년도 2학기 운영했던 <기초 한국어3> 과목에서 PBL을 적용한 수업 평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PBL을 한국어 수업 현장에 적용할 때의 교육 효과,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족도 및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문헌 고찰과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PBL을 활용한 수업은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문제의 해결력, 지식의 습득, 과제수행능력, 정보수집능력, 비판적 사고력, 학업 성취 등 인지적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가 겪는 말하기 학습의 어려움을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실제 한국어 말하기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하나는 문헌 고찰 방법이다.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해 연구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을 정리했다.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불안의 요인과 해소법과 PBL을 기반으로 한 교육 영역, PBL 기반 한국어교육 및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주제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PBL 수업의 효용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했다. 이후에는 크게 PBL과 한국어 말하기 교육으로 나누어 이론을 정리했다. 즉, PBL 기반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를 소개한 후,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및 효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봤다. 다른 하나는 설문조사 분석법이다. 본 연구는 중국 길림성 장춘시 소재 C 대학교에 2022년도 2학기 운영했던 <기초 한국어3> 과목에서 PBL을 적용한 수업 평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PBL을 한국어 수업 현장에 적용할 때의 교육 효과,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족도 및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문헌 고찰과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PBL을 활용한 수업은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문제의 해결력, 지식의 습득, 과제수행능력, 정보수집능력, 비판적 사고력, 학업 성취 등 인지적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내재 동기부여 흥미 유발, 말하기 불안을 해소 등 사회적·감성적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PBL 수업 효과를 확인했다는 의의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설계할 때의 과제 수준이 모든 학습자의 기준에 부합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계를 확인했다. 앞서 선행연구 검토와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및 PBL의 관련 정보, PBL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평가에 관한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PBL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을 설계해 보았다. PBL 모형 개발 배경과 PBL 모형 설계 원리를 방탕으로 PBL 모형 설계 과정을 제시하고 PBL 모형을 설계했다. 그러나 이러한 모형을 실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보지 못했기에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이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운 면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본 연구의 설계한 PBL 기반 말하기 수업 모형을 기반으로 한 실제 수업을 통해 모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되게 연구할 것이다. PBL 기반 한국어교육 분야에 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발전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가 겪는 말하기 학습의 어려움을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실제 한국어 말하기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하나는 문헌 고찰 방법이다.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해 연구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을 정리했다.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불안의 요인과 해소법과 PBL을 기반으로 한 교육 영역, PBL 기반 한국어교육 및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주제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PBL 수업의 효용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했다. 이후에는 크게 PBL과 한국어 말하기 교육으로 나누어 이론을 정리했다. 즉, PBL 기반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를 소개한 후,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및 효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봤다. 다른 하나는 설문조사 분석법이다. 본 연구는 중국 길림성 장춘시 소재 C 대학교에 2022년도 2학기 운영했던 <기초 한국어3> 과목에서 PBL을 적용한 수업 평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PBL을 한국어 수업 현장에 적용할 때의 교육 효과,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족도 및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문헌 고찰과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PBL을 활용한 수업은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문제의 해결력, 지식의 습득, 과제수행능력, 정보수집능력, 비판적 사고력, 학업 성취 등 인지적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내재 동기부여 흥미 유발, 말하기 불안을 해소 등 사회적·감성적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PBL 수업 효과를 확인했다는 의의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설계할 때의 과제 수준이 모든 학습자의 기준에 부합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계를 확인했다. 앞서 선행연구 검토와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및 PBL의 관련 정보, PBL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평가에 관한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PBL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을 설계해 보았다. PBL 모형 개발 배경과 PBL 모형 설계 원리를 방탕으로 PBL 모형 설계 과정을 제시하고 PBL 모형을 설계했다. 그러나 이러한 모형을 실제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보지 못했기에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이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운 면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본 연구의 설계한 PBL 기반 말하기 수업 모형을 기반으로 한 실제 수업을 통해 모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되게 연구할 것이다. PBL 기반 한국어교육 분야에 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발전되기를 바란다.
주제어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한국어 말하기 교육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중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러닝사이언스학과 한국어 교육학과
지도교수
채윤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30
키워드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한국어 말하기 교육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중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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