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낙관성이 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 :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adolescent optimism on flourish: Focusing on the double medi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and grit 원문보기


권수정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청소년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플로리시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내적 자원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청소년의 낙관성, 성장마인드셋, 그릿을 영향변수로 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을 포함하는 본 연구모형에 기초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청소년의 낙관성은 청소년의 플로리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청소년의 낙관성과 플로리시의 관계에서 성장마인드셋이 매개할 것이다.
가설 3. 청소년의 낙관성과 플로리시의 관계에서 그릿이 매개할 것이다.
가설 4. 청소년의 낙관성과 플로리시의 관계에서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은 순차적으로 이중매개 할 것이다.
부산광역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설문조사는 2022년 7월 4일 ~ 7월 18일까지 15일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수는 G-power 3.1 프로그램(Faul, Erdfelder, Lang, & Buchner, 2007)을 활용하여 변수간의 회귀분석에 필요한 유의수준(ɑ)=.05,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ich internal resources affect adolescents' flourish. Therefore, we tried to find out with optimism, growth mindset, and grit of adolescents as influencing variables.The research hypothesis based on this research model including these variables is as follows...

주제어

#"플로리시" "낙관성" "성장마인드셋" "그릿"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수정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청소년
지도교수 정규석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89
키워드 "플로리시" "낙관성" "성장마인드셋" "그릿"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19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