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사에 대한 기대 자질과 실제 만족도의 비교연구 :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Expected Qualitie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and Actual Satisfaction -Targeting Advanced Japanese Learners of Korean- 원문보기


키즈카 미키 (대구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국제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실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일본인 고급 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사의 자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일본에서도 한국 유학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데 있어 한국어 교사들의 역량과 전문성은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의 말을 잘 따르고, 성실하며 교칙을 잘 지키는 특성을 가진 일본인 학습자들에게 있어 교사의 태도는 매우 크게 작용한다. 그 중에서도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을 앞둔 많은 고급 학습자들은 배움에 있어 교사에게 많은 기대를 갖고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일본인 고급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사에게 기대하는 바를 조사하고,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학습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영역별로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일본인 고급 학습자들은 ‘한국 내 대학/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수업’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여러 결과들은 앞으로의 한국어 교육 환경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한국어 교사, 교사의 자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is to examine the perceptions of advanced Japanese learners regarding the qualification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actual classes, and to derive the desirable qualities of teachers for them. Currently, with the increasing global interest in Korea, there ...

주제어

#한국어 교사  #교사의 자질  #교사의 역할  #일본인 학습자  #고급 학습자  #Korean language teacher  #qualifications of teachers  #tole of teachers  #Japanese learners  #advanced learn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키즈카 미키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국제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명광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89
키워드 한국어 교사, 교사의 자질, 교사의 역할, 일본인 학습자, 고급 학습자, Korean language teacher, qualifications of teachers, tole of teachers, Japanese learners, advanced learner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34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