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은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3.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4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안재현(2014)이 ...
요 약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은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3.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4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안재현(2014)이 타당도를 검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척도를, 교사 임파워먼트를 알아보기 위해 신재흡과 임효선(2010)이 타당도를 검증한 ‘교사 임파워먼트’ 척도를, 그리고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타당도를 검증한 ‘교수창의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은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인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개인 배경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경력,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국공립어린이집에 재직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사 경력과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 유형,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학력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으며, 만3세~만5세반을 담당한 보육교사의 경우 교사 임파워먼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교사 경력과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 유형,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학력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으며, 만3세~만5세반을 담당한 보육교사의 경우 교수창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세 변인 간에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 간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도 높은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도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수창의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수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교수창의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특히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는 물론 교수창의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상 결과에 근거할 때,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및 보육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이뤄져야 함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주제어 : 감성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교수창의성
요 약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은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3.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4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안재현(2014)이 타당도를 검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척도를, 교사 임파워먼트를 알아보기 위해 신재흡과 임효선(2010)이 타당도를 검증한 ‘교사 임파워먼트’ 척도를, 그리고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타당도를 검증한 ‘교수창의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은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인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개인 배경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경력,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국공립어린이집에 재직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사 경력과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 유형,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학력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으며, 만3세~만5세반을 담당한 보육교사의 경우 교사 임파워먼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교사 경력과 담당 유아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 유형, 교사의 연령, 기관 규모, 교사 학력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으며, 만3세~만5세반을 담당한 보육교사의 경우 교수창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세 변인 간에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 간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도 높은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도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수창의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수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교수창의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수창의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특히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는 물론 교수창의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상 결과에 근거할 때,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및 보육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이뤄져야 함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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