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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생성된 마모입자의 특성 분석
Characterization of wear particles produced by friction between tire and road surface 원문보기


정의영 (세종대학교 대학원 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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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시 도로 노면과 타이어 트레드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마모가 발생한다. 다양한 조성의 마모입자들은 미세 플라스틱으로써 육상, 대기, 수생환경에 유입될 수 있는 잠재적 환경 오염원이다. 실제 도로에 존재하는 마모입자들을 채취하여 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도로 환경이 다른 버스 정류장, 택시 승강장, 주차빌딩의 시료를 비교하였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도로 마모입자(tire-road wear particle, TRWP), 아스팔트 노면 마모입자(asphalt pavement wear ...

주제어

#마모입자 타이어-도로 마모입자 아스팔트 노면 마모입자 형상 분석 밀도 분리 열분해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의영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과
지도교수 최성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7p.
키워드 마모입자 타이어-도로 마모입자 아스팔트 노면 마모입자 형상 분석 밀도 분리 열분해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47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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