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습동기, 그릿(Grit),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오늘날 학문을 목적으로 국내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외국인 대학생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방안과 교재에 대한 개발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에 비해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체가 되는 학습자 자체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으로 학습동기, 그릿(Grit),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을 제안하였고 유학생의 정서적 능력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한국어 학습과 유학 생활은 장기적인 과정이며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은 성공적인 유학 생활과 연결되어 있다. 즉 외국인 유학생에게 학업성취는 유학 생활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업의 지속성을 보장하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업성취와 관계 깊은 학습동기, 그릿, 자아탄력성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국내 외국인 유학생 4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45명을 제외한 408명의 응답을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
저자 | 김지우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148 p |
키워드 | 외국인 유학생 학습동기 학업성취 그릿(Grit) 자아탄력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279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