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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 II 오답의 화용적 오류 유인요소 분석 : 간접 말하기 문항과 간접 행동 문항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정윤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어학과 실용언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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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은 KSL/KFL 학습자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 세계 약 84개국에서 실시하고 있다. 전 세계 한류의 열풍과 시험 응시자 수의 증가로 시험의 시행 횟수를 늘리면서 기존의 한국어능력시험이 본 목적에 맞게 문항을 출제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의 한국어능력시험은 어떻게 KSL/KFL 학습자의 화용적 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고 있는지 확인 작업이 요구된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선행 연구로는 텍스트 분석이 주로 이루어진 반면, 오답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맥락 층위의 오답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맥락적 층위의 오답 분석은 학습자의 ...

주제어

#화용적 오류 유인요소 오답지 분석 맥락 한국어능력시험 의사소통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학과 실용언어학 전공
지도교수 유석훈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89 p
키워드 화용적 오류 유인요소 오답지 분석 맥락 한국어능력시험 의사소통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82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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