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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정보기술(IT)의 발전과 더불어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는 영화 정보의 전파에서 독특하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과 중국은 발달한 영화산업과 자국의 문화를 가진 나라로서 각국의 역사와 정치에 따른 고유한 영화문화와 환경을 구축했다. 두 나라는 지정학적·문화적으로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큰 차별점을 지님과 동시에 서구 주류 영화문화에 있어서는 '타자'로서의 위치를 지니는 공통점을 가졌다. 이런 점들은 양국의 영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미학과 서사의 경향을 반영한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부터 발견된다.
영화 관련 연구라는 측면에서는 양국 모두 길고 깊은 영화 연구의 궤적을 밟아오고 있지만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렇기에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비교하고 거기에서 공통적, 차별적 경향을 보여주는 요소들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범죄영화 장르에 주목하며 특히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역할과 중요성을 밝히는 데서 시작한다.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는 영화 서사의 시작을 알리고, 공간과 인물의 첫 인상을 소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영화 전체의 미학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는 서사에 서스펜스를 더하고, 범죄 이야기의 분위기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범죄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 대한 연구는 기초적이면서도 주요한 연구로 간주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양국의 범죄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 보이는 서사 및 미학적 특징을 분석하고, 둘의 차별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 뒤에 숨겨져 있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양국이 자신만의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서사 방식과 미학을 어떻게 창조할지에 대한 가능성을 밝힐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첫째,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정의와 기능에 대한 관련 이론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영화 서사 미학과 관련된 이론을 고찰한다. 이는 논문연구를 위한 이론적 준비를 위함이다. 둘째, 범죄영화의 개념과 한국과 중국 범죄영화의 발전 및 현황에 대해 간략히 밝히고 범죄영화에서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가 갖는 의미를 논한다. 셋째, ...
저자 | WEI Y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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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상문화학협동과정 영상문화학 전공 |
지도교수 | 민경현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 85p |
키워드 | 범죄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영화 서사학 서사 공간 영화 미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282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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