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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파이썬을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Ⅰ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등학생들의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한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가 물리 학습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한 물리학Ⅰ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와 학습 과정의 특징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현장에 적용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파이썬을 활용한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Ⅰ 역학과 에너지 단원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2015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Ⅰ ‘역학과 에너지’ 단원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의 효과성은 어떠한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조 학습 도구의 사례와 인공지능을 통해 문장의 유사도를 판단하는 선행연구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물리학Ⅰ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와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 중 콴다(QANDA) 앱을 분석하여 S-BERT를 통한 ...
저자 | 김홍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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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협동과정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유진은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x, 110 |
키워드 | 인공지능 물리학 S-BER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320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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