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병원 내 심정지 대처 과정에서 간호사는 생존율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전브리핑은 시뮬레이션 설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잘 설계된 사전브리핑 활동은 학습성과를 개선하고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사전브리핑 방법에 따른 학습성과와 학습심리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실험 연구로 연구대상자는 Y시 소재 Y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1이 21명, ...
목적: 병원 내 심정지 대처 과정에서 간호사는 생존율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전브리핑은 시뮬레이션 설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잘 설계된 사전브리핑 활동은 학습성과를 개선하고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사전브리핑 방법에 따른 학습성과와 학습심리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실험 연구로 연구대상자는 Y시 소재 Y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1이 21명, 역할 모델 비디오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2는 19명, 사전 자가학습을 활용한 전통적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대조군이 21명으로 총 61명이었다. 웹 기반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활용하여 일반적 특성,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정감, 학습몰입과 인지부하를 조사하였고 전문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은 지식 필기시험과 수행능력 평가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술적 통계, Chi-square test, Kruskal-Wallis, Wilcoxon signed-rank, Non-parametric ANCOVA(Quade’s test)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Non-parametric ANCOVA(Quade’s test) 분석 결과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1은 역할 모델 비디오를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2와 사전 자가학습을 활용한 전통적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대조군에 비해 전문소생술 지식(F= 6.606, p= 0.003),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F= 22.774, p < .001), 심리적 안정감(F=3.685, p= 0.03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전문소생술 수행능력(F= 0.220, p= 0.804), 학습몰입(F= 0.211, p= 0.811), 인지부하(F= 2.574, p= 0.089)에서는 실험군1, 실험군2와 대조군 간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결론: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 제공은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간호사의 전문소생술 지식, 전문소생술 수행능력, 심리적 안정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향후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다양한 사전브리핑 방법에 대한 장단기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목적: 병원 내 심정지 대처 과정에서 간호사는 생존율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전브리핑은 시뮬레이션 설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잘 설계된 사전브리핑 활동은 학습성과를 개선하고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사전브리핑 방법에 따른 학습성과와 학습심리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실험 연구로 연구대상자는 Y시 소재 Y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1이 21명, 역할 모델 비디오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2는 19명, 사전 자가학습을 활용한 전통적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대조군이 21명으로 총 61명이었다. 웹 기반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활용하여 일반적 특성,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정감, 학습몰입과 인지부하를 조사하였고 전문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은 지식 필기시험과 수행능력 평가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술적 통계, Chi-square test, Kruskal-Wallis, Wilcoxon signed-rank, Non-parametric ANCOVA(Quade’s test)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Non-parametric ANCOVA(Quade’s test) 분석 결과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1은 역할 모델 비디오를 활용한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실험군2와 사전 자가학습을 활용한 전통적 사전브리핑에 참여한 대조군에 비해 전문소생술 지식(F= 6.606, p= 0.003),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F= 22.774, p < .001), 심리적 안정감(F=3.685, p= 0.03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전문소생술 수행능력(F= 0.220, p= 0.804), 학습몰입(F= 0.211, p= 0.811), 인지부하(F= 2.574, p= 0.089)에서는 실험군1, 실험군2와 대조군 간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결론: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전브리핑 제공은 전문소생술 교육에서 간호사의 전문소생술 지식, 전문소생술 수행능력, 심리적 안정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향후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다양한 사전브리핑 방법에 대한 장단기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Purpose: Nurses play a crucial role in improving survival rates in the context of cardiac arrest.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learning psychology and outcomes of three different prebriefing methods in advanced life support for nurses.
Method: This study employed a non-equivalent control...
Purpose: Nurses play a crucial role in improving survival rates in the context of cardiac arrest.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learning psychology and outcomes of three different prebriefing methods in advanced life support for nurses.
Method: This study employ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convenience sample of 61 nurse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1 received prebriefing with virtual simulation (n=21), experimental group 2 received prebriefing with role model videos (n=19), or control group received traditional prebriefing with self-directed learning (n=21). Data were collected using a web-based self-administered surveys, knowledge tests, and performance evaluation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Kruskal-Wallis, Wilcoxon signed-rank test, and non-parametric ANCOVA (Quade's test).
Results: The non-parametric ANCOVA (Quade's test) analysis revealed that experimental group 1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knowledge (F=6.606, p=0.003), self-efficacy (F=22.774, p<.001) and psychological safety (F=3.685, p=0.031) compared to experimental group 2.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in terms of performance (F=0.220, p=0.804), learning flow (F=0.211, p=0.811) and cognitive load (F=2.574, p=0.089).
Conclusion: The provision of prebriefing with virtual simulation was effective in enhancing nurses' ALS knowledge, performance, and psychological safety in ALS education.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verify the short-term and long-term effects of various prebriefing methods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nurses.
Purpose: Nurses play a crucial role in improving survival rates in the context of cardiac arrest.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learning psychology and outcomes of three different prebriefing methods in advanced life support for nurses.
Method: This study employ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convenience sample of 61 nurse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1 received prebriefing with virtual simulation (n=21), experimental group 2 received prebriefing with role model videos (n=19), or control group received traditional prebriefing with self-directed learning (n=21). Data were collected using a web-based self-administered surveys, knowledge tests, and performance evaluation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Kruskal-Wallis, Wilcoxon signed-rank test, and non-parametric ANCOVA (Quade's test).
Results: The non-parametric ANCOVA (Quade's test) analysis revealed that experimental group 1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knowledge (F=6.606, p=0.003), self-efficacy (F=22.774, p<.001) and psychological safety (F=3.685, p=0.031) compared to experimental group 2.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in terms of performance (F=0.220, p=0.804), learning flow (F=0.211, p=0.811) and cognitive load (F=2.574, p=0.089).
Conclusion: The provision of prebriefing with virtual simulation was effective in enhancing nurses' ALS knowledge, performance, and psychological safety in ALS education.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verify the short-term and long-term effects of various prebriefing methods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nurses.
주제어
#가상 시뮬레이션 사전브리핑 심리적 안정감 인지부하 자기효능감 전문소생술 지식 Advanced life support knowledge Cognitive load Prebriefing Psychological safety Self-efficacy Virtual simul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도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시뮬레이션전공
지도교수
노영숙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98 p.
키워드
가상 시뮬레이션 사전브리핑 심리적 안정감 인지부하 자기효능감 전문소생술 지식 Advanced life support knowledge Cognitive load Prebriefing Psychological safety Self-efficacy Virtual simul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