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텔레워크 도입과 효과의 향상에 관한 연구: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Effectiveness of Metaverse Telework: Focusing on Perceived Work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사회적 교류가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온라인 세계의 주제가 나오기 시작하고, 이로인해 텔레워크에 대한 시장 수요를 가속하였다. 텔레워크는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어 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기술의 발달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대거 등장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메타버스 텔레워크는 인기 있는 원격 근무 유형이 되었다. 메타버스는 여러 개의 디지털 공간으로 구성된 온라인 가상 세계이며, 사용자들은 가상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사회적 교류가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온라인 세계의 주제가 나오기 시작하고, 이로인해 텔레워크에 대한 시장 수요를 가속하였다. 텔레워크는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어 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기술의 발달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대거 등장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메타버스 텔레워크는 인기 있는 원격 근무 유형이 되었다. 메타버스는 여러 개의 디지털 공간으로 구성된 온라인 가상 세계이며, 사용자들은 가상 아바타를 통해 상호 작용을 하고 각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처럼 최근 등장한 메타버스 텔레워크가 비즈니스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정작 메타버스 텔레워크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텔레워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텔레워크의 인지된업무 생산성, 직무 성과 및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개인적 요인, 상황적 요인 나누고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총 37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58부가 실제 분 석 데이터로 사용되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활 용하였다. 모델 구축을 하고 개인적 요인 (자기관리 전략,소속감,사회적 실재감,기술 복잡성), 상황적 요인 (지각된 근무량, 조직지원, MT업무환경,유연근무제)를 독립변수로 삼고, 결과 변수에 의한 인지된업무 생산성, 직무 성과 및 직무 만족도구에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개인적 요인 중에 자기관리 전략, 소속감, 사회적 실재감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술 복잡성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황적 요인 중에 조직지원, MT업무환경, 유연근무제가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각된 근무량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 분석 결과를 보면 메타버스 텔레워크 할 때 자기관리 전략은 직원들의 생산성과 직무 성과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직원 생산성과 직무성과 및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조직은 작업 활동의 계획 및 우선순위, 목표 설정 및 일정과 같은 필요한 자체 관리 전략을 얻을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메타버스 오피스 환경에서 직원의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킴으로써 회사는 업무 생산성과 직무 성과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메타버스 오피스 공간 맞춤, 아바타 맞춤화, 상호작용 도구 선택 등에 대한 회사의 노력이 필요한다. 작업량에 대한 연구결과는 생산성과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관리자는 작업량이 너무 많거나 낮지 않도록 작업량의 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관리자는 메타버스 텔레워크 근무자의 업무 역할이 능력과 능력에 부합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업무량의 불균형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여 원하는 업무 성과를 보장해야 한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사회적 교류가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온라인 세계의 주제가 나오기 시작하고, 이로인해 텔레워크에 대한 시장 수요를 가속하였다. 텔레워크는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어 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기술의 발달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대거 등장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메타버스 텔레워크는 인기 있는 원격 근무 유형이 되었다. 메타버스는 여러 개의 디지털 공간으로 구성된 온라인 가상 세계이며, 사용자들은 가상 아바타를 통해 상호 작용을 하고 각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처럼 최근 등장한 메타버스 텔레워크가 비즈니스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정작 메타버스 텔레워크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텔레워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텔레워크의 인지된업무 생산성, 직무 성과 및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개인적 요인, 상황적 요인 나누고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총 37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58부가 실제 분 석 데이터로 사용되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활 용하였다. 모델 구축을 하고 개인적 요인 (자기관리 전략,소속감,사회적 실재감,기술 복잡성), 상황적 요인 (지각된 근무량, 조직지원, MT업무환경,유연근무제)를 독립변수로 삼고, 결과 변수에 의한 인지된업무 생산성, 직무 성과 및 직무 만족도구에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개인적 요인 중에 자기관리 전략, 소속감, 사회적 실재감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술 복잡성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황적 요인 중에 조직지원, MT업무환경, 유연근무제가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각된 근무량이 인지된 업무생산성, 직무성과, 직무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 분석 결과를 보면 메타버스 텔레워크 할 때 자기관리 전략은 직원들의 생산성과 직무 성과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직원 생산성과 직무성과 및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조직은 작업 활동의 계획 및 우선순위, 목표 설정 및 일정과 같은 필요한 자체 관리 전략을 얻을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메타버스 오피스 환경에서 직원의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킴으로써 회사는 업무 생산성과 직무 성과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메타버스 오피스 공간 맞춤, 아바타 맞춤화, 상호작용 도구 선택 등에 대한 회사의 노력이 필요한다. 작업량에 대한 연구결과는 생산성과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관리자는 작업량이 너무 많거나 낮지 않도록 작업량의 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관리자는 메타버스 텔레워크 근무자의 업무 역할이 능력과 능력에 부합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업무량의 불균형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여 원하는 업무 성과를 보장해야 한다.
Since 2019, non-face-to-face social exchanges have begun around the world due to the spread of the COVID-19 virus, which has led to the topic of the online world. In recent year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es such as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a large number of "metaverse" platfo...
Since 2019, non-face-to-face social exchanges have begun around the world due to the spread of the COVID-19 virus, which has led to the topic of the online world. In recent year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es such as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a large number of "metaverse" platforms have emerged that break the boundary between reality and virtuality, drawing keen attention. Among them, Metaverse Telework has already become a popular remote work choice.Metaverse is an online virtual world consisting of multiple digital spaces. Here, people can interact and participate in various activities through virtual avata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metaverse telework.This study proposes a theoretical framework with an in-depth analysis of personal factors (self-management strategies, belonging, social presence and technical complexity) and situational factors (perceived workload, organizational support, metaverse telework environment, and flexible work arrangement ). We present research hypotheses and build models for personal factors, situational factors,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metaverse telework. After that, a questionnaire is formed according to the volume table of each variable, research data is collected by applying the survey method, and data analysis is conducted after completing all these processes. This study first finds research variables through literature research, secondly, presents research hypotheses and builds models for personal factors, situational factors, and metaverse telework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Since 2019, non-face-to-face social exchanges have begun around the world due to the spread of the COVID-19 virus, which has led to the topic of the online world. In recent year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es such as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a large number of "metaverse" platforms have emerged that break the boundary between reality and virtuality, drawing keen attention. Among them, Metaverse Telework has already become a popular remote work choice.Metaverse is an online virtual world consisting of multiple digital spaces. Here, people can interact and participate in various activities through virtual avata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metaverse telework.This study proposes a theoretical framework with an in-depth analysis of personal factors (self-management strategies, belonging, social presence and technical complexity) and situational factors (perceived workload, organizational support, metaverse telework environment, and flexible work arrangement ). We present research hypotheses and build models for personal factors, situational factors,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metaverse telework. After that, a questionnaire is formed according to the volume table of each variable, research data is collected by applying the survey method, and data analysis is conducted after completing all these processes. This study first finds research variables through literature research, secondly, presents research hypotheses and builds models for personal factors, situational factors, and metaverse telework productivity,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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