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mplement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to enhance student agency 원문보기


정혜영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수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
여 실행한 과정을 담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자기조
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교사와 학생의 생생한 경험이 무
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적용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갖게 되는가? 셋째,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한 학교 적용 방안 및 시사
점은 무엇인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
구문제 1>에서 다루고 있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5학
년 3명의 학생들을 목적표집하여 자기조절학습 사전 검사, 사전 면담 및 관찰
을 통해 실태 파악을 하였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사전 지
도를 실시하여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제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영어과
단원 분석을 통해 학생 개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연
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총 3회기에 걸쳐 실행하였고
성찰과 반성을 통해 수정하고 재적용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상세하게 드러내어 학교 현장 적용에 도움
이 되는 부분을 탐구하였다. 셋째, <연구문제 3>과 관련하여 자기조절학습 프
로그램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학교 현장 적용 방안과 교육
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하고 실행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강화와 학업성
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과정
에서 학생들은 부모, 형제 등의 가족 인적자원을 활발히 활용하였다. ‘도움구하
기’, ‘가족 가르치기’의 전략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
을 표현하였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를 통해 반
성적 사고와 성찰을 하며 능동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가 스
스로 자신의 학습 계획 및 내용, 학습 전략, 결과 등을 파악하고 평가하면서 학
습에 대한 동기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영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수업전공
지도교수 홍영기
발행연도 202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82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