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 여 실행한 과정을 담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자기조 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교사와 학생의 생생한 경험이 무 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적용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갖게 되는가? 셋째,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한 학교 적용 방안 및 시사 점은 무엇인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 구문제 1>에서 다루고 있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5학 년 3명의 학생들을 목적표집하여 자기조절학습 사전 검사, 사전 면담 및 관찰 을 통해 실태 파악을 하였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사전 지 도를 실시하여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제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영어과 단원 분석을 통해 학생 개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연 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총 3회기에 걸쳐 실행하였고 성찰과 반성을 통해 수정하고 재적용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상세하게 드러내어 학교 현장 적용에 도움 이 되는 부분을 탐구하였다. 셋째, <연구문제 3>과 관련하여 자기조절학습 프 로그램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학교 현장 적용 방안과 교육 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하고 실행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강화와 학업성 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과정 에서 학생들은 부모, 형제 등의 가족 인적자원을 활발히 활용하였다. ‘도움구하 기’, ‘가족 가르치기’의 전략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 을 표현하였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를 통해 반 성적 사고와 성찰을 하며 능동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가 스 스로 자신의 학습 계획 및 내용, 학습 전략, 결과 등을 파악하고 평가하면서 학 습에 대한 동기 및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 여 실행한 과정을 담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자기조 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교사와 학생의 생생한 경험이 무 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적용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갖게 되는가? 셋째,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한 학교 적용 방안 및 시사 점은 무엇인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 구문제 1>에서 다루고 있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5학 년 3명의 학생들을 목적표집하여 자기조절학습 사전 검사, 사전 면담 및 관찰 을 통해 실태 파악을 하였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사전 지 도를 실시하여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제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영어과 단원 분석을 통해 학생 개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연 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총 3회기에 걸쳐 실행하였고 성찰과 반성을 통해 수정하고 재적용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상세하게 드러내어 학교 현장 적용에 도움 이 되는 부분을 탐구하였다. 셋째, <연구문제 3>과 관련하여 자기조절학습 프 로그램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학교 현장 적용 방안과 교육 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하고 실행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강화와 학업성 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과정 에서 학생들은 부모, 형제 등의 가족 인적자원을 활발히 활용하였다. ‘도움구하 기’, ‘가족 가르치기’의 전략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 을 표현하였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를 통해 반 성적 사고와 성찰을 하며 능동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가 스 스로 자신의 학습 계획 및 내용, 학습 전략, 결과 등을 파악하고 평가하면서 학 습에 대한 동기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연구에 함께 참여한 학생들끼리 상호작용 하면서 피드백과 모델링을 서로 주고 받기도 하였다. 넷째, 학교 현장 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 맞춤형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학습자중심교육 패러다임 실천을 위해 꼭 필요한 개별화 교수는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도 쉽지 않았지만 개별 대화 면담을 통한 피드백과 모델링으로 다가가려 노력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시사점을 5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촉진시키는 역 할을 하는 멘토로서의 교사는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 원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직접 시범 및 모델링은 물론이고 학생들끼리 상호작용 하는 기회를 많이 주어 서로의 모델링이 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셋째, 디지털 기기 활용을 통한 도움으로 교사의 일을 손쉽게 해야한다. 넷째, 가정과의 연계과정을 프로그램에 포함시켜 학부모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속에서 역할 분담이 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동료 교사와 함께 연구하며 프로젝 트 학습, 블렌디드 학습 등에 추가적으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적 용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의 높은 학업 성취 효과와 구체적인 전략 지도에 대한 연구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과 시사점 도출을 위하여 자기 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과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하였고 자세한 분석을 통해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는 학습자 중심교육 패러다임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한 가지 사례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 여 실행한 과정을 담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자기조 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교사와 학생의 생생한 경험이 무 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적용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갖게 되는가? 셋째,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한 학교 적용 방안 및 시사 점은 무엇인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 구문제 1>에서 다루고 있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5학 년 3명의 학생들을 목적표집하여 자기조절학습 사전 검사, 사전 면담 및 관찰 을 통해 실태 파악을 하였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사전 지 도를 실시하여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제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영어과 단원 분석을 통해 학생 개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연 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총 3회기에 걸쳐 실행하였고 성찰과 반성을 통해 수정하고 재적용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상세하게 드러내어 학교 현장 적용에 도움 이 되는 부분을 탐구하였다. 셋째, <연구문제 3>과 관련하여 자기조절학습 프 로그램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학교 현장 적용 방안과 교육 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하고 실행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강화와 학업성 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과정 에서 학생들은 부모, 형제 등의 가족 인적자원을 활발히 활용하였다. ‘도움구하 기’, ‘가족 가르치기’의 전략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 을 표현하였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를 통해 반 성적 사고와 성찰을 하며 능동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가 스 스로 자신의 학습 계획 및 내용, 학습 전략, 결과 등을 파악하고 평가하면서 학 습에 대한 동기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연구에 함께 참여한 학생들끼리 상호작용 하면서 피드백과 모델링을 서로 주고 받기도 하였다. 넷째, 학교 현장 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 맞춤형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학습자중심교육 패러다임 실천을 위해 꼭 필요한 개별화 교수는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도 쉽지 않았지만 개별 대화 면담을 통한 피드백과 모델링으로 다가가려 노력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시사점을 5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촉진시키는 역 할을 하는 멘토로서의 교사는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 원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직접 시범 및 모델링은 물론이고 학생들끼리 상호작용 하는 기회를 많이 주어 서로의 모델링이 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셋째, 디지털 기기 활용을 통한 도움으로 교사의 일을 손쉽게 해야한다. 넷째, 가정과의 연계과정을 프로그램에 포함시켜 학부모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속에서 역할 분담이 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동료 교사와 함께 연구하며 프로젝 트 학습, 블렌디드 학습 등에 추가적으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적 용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의 높은 학업 성취 효과와 구체적인 전략 지도에 대한 연구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과 시사점 도출을 위하여 자기 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과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하였고 자세한 분석을 통해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는 학습자 중심교육 패러다임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한 가지 사례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