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AI 플랫폼을 선정하여 AI 플랫폼 기반의 블렌디드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프로젝트 수업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수업에 적용해보고,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관찰한다. 셋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초거대 AI, 챗지피티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으로 초등학교 수학 6학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총 14차시의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B 광역시 J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에게 적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및 사후 설문 조사, 만족도 조사, 수업 조감문, 교사의 수업 일지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심리에서의 흥미도와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수학 학습 방법에서는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AI 플랫폼을 선정하여 AI 플랫폼 기반의 블렌디드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프로젝트 수업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수업에 적용해보고,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관찰한다. 셋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초거대 AI, 챗지피티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으로 초등학교 수학 6학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총 14차시의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B 광역시 J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에게 적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및 사후 설문 조사, 만족도 조사, 수업 조감문, 교사의 수업 일지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심리에서의 흥미도와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수학 학습 방법에서는 자기 관리 요인이 향상되었으며, 수학 학습 방법에서는 학습 습관 요인이 크게 향상되었다.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위 요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 만족도 조사와 수업 소감문 분석을 통해 위 프로그램이 불안, 가치인식, 학습 동기 등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심리 전반에 긍적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수학 학습 의욕과 수학 학습 관리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수학 학습 의욕과 학습 관리 요인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개선 방안 및 연구가 필요하며, 체계적인 디지털 AI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AI 플랫폼을 선정하여 AI 플랫폼 기반의 블렌디드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프로젝트 수업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수업에 적용해보고,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관찰한다. 셋째,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초거대 AI, 챗지피티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으로 초등학교 수학 6학년 1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총 14차시의 수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B 광역시 J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에게 적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 및 사후 설문 조사, 만족도 조사, 수업 조감문, 교사의 수업 일지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심리에서의 흥미도와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수학 학습 방법에서는 자기 관리 요인이 향상되었으며, 수학 학습 방법에서는 학습 습관 요인이 크게 향상되었다.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위 요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 만족도 조사와 수업 소감문 분석을 통해 위 프로그램이 불안, 가치인식, 학습 동기 등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심리 전반에 긍적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수학 학습 의욕과 수학 학습 관리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수학 학습 의욕과 학습 관리 요인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AI 플랫폼 기반 블렌디드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개선 방안 및 연구가 필요하며, 체계적인 디지털 AI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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