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와 전문성 지원환경이 디지털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evelopment Needs and Professional Support Environment on Digital Competency 원문보기


서유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이 디지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 디지털 역량의 일반적 경향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 디지털 역량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 디지털 역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이 디지털 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 교사 322명이다. 먼저 설문지의 적합성 및 소요 시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 조사를 실시한 후 자료 수집을 통한 본 조사가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evelopment motivation and professional support environment on their digital competency and to enhance teacher's digital competency.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

주제어

#유아교사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 디지털 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유미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소향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유아교사 자기개발욕구 전문성 지원환경 디지털 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44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