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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4를 이용한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an Edible Plants Project Learning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using ChatGPT-4 원문보기


김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생활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가 기반(전통적 수업 프로그램 설계)의 방식과 ChatGPT 기반(최근 OpenAI에서 공개한 ChatGPT의 최신 버전, ChatGPT-4를 이용한 수업 프로그램 설계)의 방식으로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학교 현장에서 ChatGPT를 활용한 수업(원예 교육을 중심으로)을 설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및 Chat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탐색하고 먼저 ChatGPT 기반 학습의 비교군이 되는, 전문가 기반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어 ChatGPT를 활용한 동 주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선행 절차로 프로그램 개발 관련 프롬프트(명령어)를 선정하는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다. 양 프로그램 개발 후에는 각각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ChatGPT를 이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ntribute to the design of lessons (focusing on horticultural education) in schools using ChatGPT, by developing and comparing edible plant project learning programs based on expert knowledge (traditional curriculum design) and ChatGPT (recently released ChatGPT-4 by OpenAI).

주제어

#ChatGPT 수업 설계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원예 교육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생활과학교육
지도교수 곽혜란
발행연도 2023
키워드 ChatGPT 수업 설계 식용식물프로젝트학습 원예 교육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547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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