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eadership of School Principals, Resilience and Job Stress of Teachers 원문보기


서강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회복탄력성이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의 감성 리더십,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의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87부를 연구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회복탄력성, 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 통계과정에서 배경변인별 감성리더십,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인식을 알아보았으며, 2단계 위계적 회귀문석을 통해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 변인에 따르면 경력이 높을수록, 기혼자일수록 높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다음으로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회복탄력성의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 변인에 따르면 기혼자일수록 높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 변인에 따르면 경력이 낮을수록, 미혼자일수록 높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초등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회복탄력성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n effect of emotional leadership and resilience of school principal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eacher job stress. The research questions set up for thi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emotional leadership of the principal, the resil...

Keyword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회복탄력성 교사 직무스트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강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오범호
발행연도 2023
키워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회복탄력성 교사 직무스트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549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