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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출현했을 때부터 폭력은 인간의 생존 본능과 관계되어 왔다. 폭력이 가진 잔혹성은 예술에서 다양하게 표현되었는데, 특히 영화에서 폭력은 감독의 표현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감독의 개인적인 역량에 따라 폭력은 과장되거나 미화되어 시각적인 충격을 가져다주게 되었다.
영화가 폭력을 다루는 방식을 본 논문에서는 ‘폭력 미학’이라 정의한다. 영화에서 폭력은 주로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기호로 작동한다. 예컨대 대부분의 영화들은 실제 폭력 행위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대신 주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
저자 | 페이 샤오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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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문화영상학과 영화 |
지도교수 | 문관규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80 |
키워드 | 오우삼 박찬욱 폭력 미학 슬로 모션 롱 테이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571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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