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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이마무라 쇼헤이의 '인간-곤충'과 전후 일본 재구성 - <일본곤충기>와 <복수는 나의 것>을 중심으로 -
Human-Insect in Shohei Imamura’s and Reconstruction of Post-war Japan: Focusing on The Insect Woman and Vengeance Is Mine


이병기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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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의 영화감독 이마무라 쇼헤이(今村昌平)의 영화 <일본곤충기 にっぽん昆虫記>(1963)와 <복수는 나의 것 復讐するは我にあり>(1979)을 통해 이마무라 영화 세계에 나타난 ‘인간-곤충’과 전후 일본 재구성을 위한 영화적 방법론을 탐구한다. 일본영화사 안에서 이마무라는 독특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작가다. 그는 전후 일본 영화계에 나타난 새로운 경향인 ‘일본 누벨바그’의 중요한 일원인 동시에 이들과 차별되는 독창적인 영역을 개척했다. 이마무라는 전중(戰中)과 전후(戰後)라는 일본의 사회적 격변기를 경험하고, 학생운동을 근거리에서 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누벨바그 영화에서 두드러지는 선명한 정치·이념적 메시지와는 거리를 둔 영화를 제작했다. 그의 영화적 관심사는 오롯이 인간 탐구 그 자체에 있다. 그가 상정한 인간이란 곤충·동물과 구별되지 않는 ‘버러지’와 같은 존재다. 이들은 사회적 비주류인 동시에 반(反)영웅적 특성을 가졌고, 일본의 중심이 아닌 변방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본능에 충실히 살아간다. 이것이 이마무라가 상정한 인간-곤충의 구성 요소다.
이마무라는 인간-곤충을 자신의 탐구 주제로 삼아 전후 일본 사회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재구성하기를 요청한다. 여기서 재구성은 역사 관점의 전환을 통한 영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plores the cinematic methodology of Japanese film director Shohei Imamura through his films The Insect Woman(1963) and Vengeance Is Mine(1979), examining the theme of "human-insect" and the reconstruction of post-war Japan within Imamura's cinematic world. Imamura held a unique positio...

주제어

#이마무라 쇼헤이 일본 누벨바그 인간-곤충 전후 일본 역사 재구성 거리 두기 이중 프레이밍 프리즈 프레임 모노그램 Shohei Imamura japanese new wave human-insect post-war japan reconstruction of history distancing double framing freeze frame monogram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병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전공
지도교수 이윤영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이마무라 쇼헤이 일본 누벨바그 인간-곤충 전후 일본 역사 재구성 거리 두기 이중 프레이밍 프리즈 프레임 모노그램 Shohei Imamura japanese new wave human-insect post-war japan reconstruction of history distancing double framing freeze frame monogram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095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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