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인천, 김포, 김해, 대구, 무안, 양양, 제주, 청주 국제/국내선 공항 8개와 광주, 군산, 사천, 원주, 여수, 울산, 포항/경주 국내선 공항 7개 총 15개 민간공항이 운영 중이다. 항공운송산업은 거시 경제 상황에 민감한 산업이며 지역 산업에 미치는 경제 파급효과가 크다. 항공운송산업에 필수적인 시설인 공항은 지역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사회기반시설이자 산업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공항 중 인천, 김포, 제주, 김해 등 일부 공항을 제외하 고는 건설 당시 예상했던 여객수요에는 크게 못 미치는 여객 처리량을 보이고 있어 공항 유지 및 지속 운영의 당위성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며 지역의 인구, 경제, 물리환경 측면에서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 제주공항을 제외한 13개의 민간공항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로 설정하였다.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 요인의 데이터를 인구, 경제, 물리환경 부문으로 나누어 수집 및 정제하였다. ...
국내에는 인천, 김포, 김해, 대구, 무안, 양양, 제주, 청주 국제/국내선 공항 8개와 광주, 군산, 사천, 원주, 여수, 울산, 포항/경주 국내선 공항 7개 총 15개 민간공항이 운영 중이다. 항공운송산업은 거시 경제 상황에 민감한 산업이며 지역 산업에 미치는 경제 파급효과가 크다. 항공운송산업에 필수적인 시설인 공항은 지역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사회기반시설이자 산업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공항 중 인천, 김포, 제주, 김해 등 일부 공항을 제외하 고는 건설 당시 예상했던 여객수요에는 크게 못 미치는 여객 처리량을 보이고 있어 공항 유지 및 지속 운영의 당위성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며 지역의 인구, 경제, 물리환경 측면에서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 제주공항을 제외한 13개의 민간공항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로 설정하였다.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 요인의 데이터를 인구, 경제, 물리환경 부문으로 나누어 수집 및 정제하였다. 종속변수는 연 항공 여객수이며 독립변수로 인구 부문에 인구밀도, 인구증감률,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을 선정하고 경제 부문은 1인당 지방세액, 고용률을 선정했으며 물리환경 부문에서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 정기 비행 노선 수를 선정하였다. 통제 변수로 공항 건립연도와 행정구역을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및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양(+)의 상관관계로 분석된 지표는 인구밀도, 1인당 지방세액, 비행 정기 노선 수,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며 가장 큰 양(+)의 상관계수는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었다. 음(-)의 상관 관계로 분석된 지표는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이었다. 다중 선형 회귀분석 결과 양(+)의 영향을 보이는 지표는 비행 정기 노선 수,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며 가장 큰 영향 요인은 비행 정기 노선 수였으며 음(-)의 영향을 보이는 지표는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이었다. 경제 부문의 고용률과 1인당 지방세액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과성은 없었지만 1인당 지방세액은 항공 여객수와 양(+)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지방공항의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요인을 식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여객수 증가와 관련 있는 요인은 물리환경 부문인 비행 정기 노선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 고속철도 정차역 수로 서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항의 물리환경 측면인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식별하였다. 항공 여객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로 지역의 빈곤율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에는 인천, 김포, 김해, 대구, 무안, 양양, 제주, 청주 국제/국내선 공항 8개와 광주, 군산, 사천, 원주, 여수, 울산, 포항/경주 국내선 공항 7개 총 15개 민간공항이 운영 중이다. 항공운송산업은 거시 경제 상황에 민감한 산업이며 지역 산업에 미치는 경제 파급효과가 크다. 항공운송산업에 필수적인 시설인 공항은 지역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사회기반시설이자 산업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공항 중 인천, 김포, 제주, 김해 등 일부 공항을 제외하 고는 건설 당시 예상했던 여객수요에는 크게 못 미치는 여객 처리량을 보이고 있어 공항 유지 및 지속 운영의 당위성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며 지역의 인구, 경제, 물리환경 측면에서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 제주공항을 제외한 13개의 민간공항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로 설정하였다. 항공 여객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 요인의 데이터를 인구, 경제, 물리환경 부문으로 나누어 수집 및 정제하였다. 종속변수는 연 항공 여객수이며 독립변수로 인구 부문에 인구밀도, 인구증감률,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을 선정하고 경제 부문은 1인당 지방세액, 고용률을 선정했으며 물리환경 부문에서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 정기 비행 노선 수를 선정하였다. 통제 변수로 공항 건립연도와 행정구역을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및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양(+)의 상관관계로 분석된 지표는 인구밀도, 1인당 지방세액, 비행 정기 노선 수,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며 가장 큰 양(+)의 상관계수는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었다. 음(-)의 상관 관계로 분석된 지표는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이었다. 다중 선형 회귀분석 결과 양(+)의 영향을 보이는 지표는 비행 정기 노선 수, 고속철도 정차역 수, 공항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이며 가장 큰 영향 요인은 비행 정기 노선 수였으며 음(-)의 영향을 보이는 지표는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이었다. 경제 부문의 고용률과 1인당 지방세액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과성은 없었지만 1인당 지방세액은 항공 여객수와 양(+)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지방공항의 여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요인을 식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여객수 증가와 관련 있는 요인은 물리환경 부문인 비행 정기 노선 수, 공항 도착 시 대중교통 이용률, 고속철도 정차역 수로 서 공항의 항공 여객수요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항의 물리환경 측면인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식별하였다. 항공 여객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로 지역의 빈곤율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주제어
#국내 지방공항 항공 여객수요 지역 다중 선형 회귀분석 regional airport air passenger demand reg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좌성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윤동근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 47장
키워드
국내 지방공항 항공 여객수요 지역 다중 선형 회귀분석 regional airport air passenger demand reg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