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대학 생활 중단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Out-of-school Youth's Experience of College Disruption 원문보기


윤우영 (대전대학교 대학원 아동교육상담학과 심리치료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 밖 청소년의 대학 생활 중단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윤 우 영 대전대학교 대학원 아동교육상담학과 지도교수 박 성 옥 세계로의 출발’,‘꿈꾸었던 대학 생활은 일장춘몽’,‘또다시 학교생활 중단, 돌아온 도돌이표’,‘‘재도약을 위하여 되돌아본 나’, ‘꿈을 향한 재도약’으로 나타났 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이론적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 ž 고등학교 중단 경 험에서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 및 지지가 없는 가정환경, 학업 흥미 상실이 있었고, 획 일화된 학교 교육체계에서 진로 실현의 어려움과 또래와의 갈등, 교사에 대한 실망감 이 나타났다. 또한 학업중단숙려제는 학교중단을 고민하거나 확정한 청소년 모두에게 실효성이 없었으며 학교 밖으로 나오면서 진로 고민으로 막연하였다. 아울러‘학교에 가야 할 대상’이라는 편견을 심어주는 명칭 변경의 필요성, 운영 방식과 목표 수정이 필요하였다. 둘째, 학업 지속 과정의 경험에서는 학교중단 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우영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교육상담학과 심리치료
지도교수 박성옥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5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275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