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의 소비가치,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통업태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mpanies' ESG activities on consumer's consumption valu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distribution 원문보기


장은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친환경성,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에게 미래가 있다고 보는 기업 경영관이 출현하게 되면서 기업의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한편, 소비자들의 경우 ‘가치 소비’가 소비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게 되면서 능동적이고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행태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 종합적으로 기업들은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경영의 불안정성을 타개하고, 진취적인 소비자들을 상대하기 위한 사업의 전략 방안 또는 기회로 ESG 경영에 대한 논의를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ESG 경영의 흐름이 지속되고 새로운 소비 주체로 자리잡고 있는 MZ세대의 가치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다. ESG의 경우,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서 투자의사결정 및 장기적인 재무적 가치를 고려하기 위함에서 비롯되다 보니 재무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기후 환경과 경영 환경의 변화, 소비자들의 능동적 소비 등 흐름의 중심에 ESG가 자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케팅 관점에서의 ESG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마케팅 문헌에서 살펴본 ESG 연구는 주로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 신뢰, 브랜드 이미지, 충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연구는 존재하나 소비가치와의 관계를 다룬 연구 역시 상대적으로 미비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3사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의 소비 가치와 신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mergence of a corporate management view that companies with eco-friendliness, social responsibility, and transparent governance have a future, ESG management of companies has arrived, not an option.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consumers, 'value consumption' acts as a major driver of ...

주제어

#소비자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은교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한상린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 95 p.
키워드 소비자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29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