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패션 산업 혁신을 위한 AI와 디자인 융합에 관한 연구 :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AI and Design for Innovation in the Fashion Industry : Focused on the Fashion Metaverse Platform
패션 산업 혁신을 위한 AI와 디자인 융합에 관한 연구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성 대 학 교 대 학 원 미 디 어 디 자 인 학 과 애 니 메 이 션 전 공 장 연 지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 AI)은 패션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AI를 활용하 여 창의적 디자인을 빠르게 구상하며 시각화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 용한 ...
패션 산업 혁신을 위한 AI와 디자인 융합에 관한 연구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성 대 학 교 대 학 원 미 디 어 디 자 인 학 과 애 니 메 이 션 전 공 장 연 지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 AI)은 패션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AI를 활용하 여 창의적 디자인을 빠르게 구상하며 시각화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 용한 예측분석은 유통과 재고 관리를 향상시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AI의 발전으로 문화, 예술, 디자인등 패션 디자인에서 창작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AI는 메타버스 내 콘텐츠 생성, 사용자 경험 향상,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 여지고 있다. 이처럼 메타버스와 AI는 미래의 핵심 기술이며, 이 두 기술이 결합하 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새 로운 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AI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개 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 고 현실적이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AI 기 술 기반의 디자인과 메타버스 플랫폼의 변화 과정을 AI 변화와 함께 살펴 보고, 앞으로 전개될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에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커뮤 니케이션 서비스 향상에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AI 기술 활용이 사용자의 경험 가치에 따른 유형에 따른 특성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 사용자 중심 의 커뮤니이션 향상에 관한 지향점을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탐색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과 패션 메타버스 플 랫폼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본 후 선행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패션 메 타버스 프로세스를 고찰하였다. 둘째, 최근 상용화된 패션 메타버스 유저 들에게 적용 가능한 사례 분석과 패션분야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생성형 AI의 특성과 장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AI 기반 초실감형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의 미래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활용 성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메타버스와 AI는 미래의 핵심 기술이며, 이 두 기술이 결합하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공간이다. 다음으로, AI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고 현실적이고 매 력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자는 대부분 Z세 대이고, 수익을 내고 있는 메타버스 AI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아바타로 각 광을 받고 있다. 끝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들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브랜드를 각인시 키는데 효과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에 공간을 만들고, 게임과 협업을 하거 나, 패션 위크를 오픈하여 홍보와 마케팅 판매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AI 기술과 디자인 융합에 관한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의 서비스 향상에 관한 방법론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의 변화와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 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 진다. 결론적으로, 패션 산업의 미래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변화 를 맞이할 것이며, 패션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AI 발전으로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가상 패션 디자인의 다양성과 창의성에 기 여함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경험과 만족도를 높이고, 패션 산업의 성장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해 본다. 【주요어】패션 메타버스, 플랫폼, AI, 크리에이터,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중심, 서비스, Fashion Metaverse, Platform, AI, Creators, Communication, User-centered, Service
패션 산업 혁신을 위한 AI와 디자인 융합에 관한 연구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성 대 학 교 대 학 원 미 디 어 디 자 인 학 과 애 니 메 이 션 전 공 장 연 지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 AI)은 패션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AI를 활용하 여 창의적 디자인을 빠르게 구상하며 시각화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 용한 예측분석은 유통과 재고 관리를 향상시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AI의 발전으로 문화, 예술, 디자인등 패션 디자인에서 창작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AI는 메타버스 내 콘텐츠 생성, 사용자 경험 향상,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 여지고 있다. 이처럼 메타버스와 AI는 미래의 핵심 기술이며, 이 두 기술이 결합하 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새 로운 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AI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개 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 고 현실적이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AI 기 술 기반의 디자인과 메타버스 플랫폼의 변화 과정을 AI 변화와 함께 살펴 보고, 앞으로 전개될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에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커뮤 니케이션 서비스 향상에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AI 기술 활용이 사용자의 경험 가치에 따른 유형에 따른 특성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 사용자 중심 의 커뮤니이션 향상에 관한 지향점을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탐색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과 패션 메타버스 플 랫폼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본 후 선행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패션 메 타버스 프로세스를 고찰하였다. 둘째, 최근 상용화된 패션 메타버스 유저 들에게 적용 가능한 사례 분석과 패션분야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생성형 AI의 특성과 장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AI 기반 초실감형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의 미래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활용 성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메타버스와 AI는 미래의 핵심 기술이며, 이 두 기술이 결합하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공간이다. 다음으로, AI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고 현실적이고 매 력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자는 대부분 Z세 대이고, 수익을 내고 있는 메타버스 AI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아바타로 각 광을 받고 있다. 끝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들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브랜드를 각인시 키는데 효과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에 공간을 만들고, 게임과 협업을 하거 나, 패션 위크를 오픈하여 홍보와 마케팅 판매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AI 기술과 디자인 융합에 관한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의 서비스 향상에 관한 방법론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의 변화와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 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 진다. 결론적으로, 패션 산업의 미래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변화 를 맞이할 것이며, 패션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AI 발전으로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가상 패션 디자인의 다양성과 창의성에 기 여함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경험과 만족도를 높이고, 패션 산업의 성장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해 본다. 【주요어】패션 메타버스, 플랫폼, AI, 크리에이터,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중심, 서비스, Fashion Metaverse, Platform, AI, Creators, Communication, User-centered, Servi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