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에서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하는 4세 반 유치원교사의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1.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4세 반 유 아교사의 실천과정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이자 교사인 본인과 미소유치원 만 4세 행복반 유 아 20명이다. 연구자는 유아기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현장 에서 경제교육을 활발하게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이전의 경제교육 운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교사 주도적인 경제교육을 운영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 경제교육을 운영해보 며 유아경제교육 실천에서 발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1차 실행부터 3차 실행까지는 2023년 6 월 19일부터 2023년 10월 13일까지 18주간 이루어졌으며, ‘문제 인식-계획-실행 -관찰-평가 및 반성-재실행’의 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며 이루어졌다. 연구 기간동안 놀이 관찰기록 자료, 반성적 저널, 놀이 동영상 및 녹음 전사자료, 놀 이 평가 기록, 사진자료, 가정연계활동 안내문 및 패들렛 게시글 및 댓글(학부모 와의 소통자료)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에서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하는 4세 반 유치원교사의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1.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4세 반 유 아교사의 실천과정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이자 교사인 본인과 미소유치원 만 4세 행복반 유 아 20명이다. 연구자는 유아기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현장 에서 경제교육을 활발하게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이전의 경제교육 운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교사 주도적인 경제교육을 운영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 경제교육을 운영해보 며 유아경제교육 실천에서 발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1차 실행부터 3차 실행까지는 2023년 6 월 19일부터 2023년 10월 13일까지 18주간 이루어졌으며, ‘문제 인식-계획-실행 -관찰-평가 및 반성-재실행’의 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며 이루어졌다. 연구 기간동안 놀이 관찰기록 자료, 반성적 저널, 놀이 동영상 및 녹음 전사자료, 놀 이 평가 기록, 사진자료, 가정연계활동 안내문 및 패들렛 게시글 및 댓글(학부모 와의 소통자료)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이후의 실행 계획 에 반영하였고, 다음 실행 단계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재분석하는 과정을 순환적 으로 반복하였다. 1∼3차 실행 이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경제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은 첫째, 1차 실 행으로 유아주도적인 경제놀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유아들의 놀이에서 경제교육 의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들의 자발적인 경제적 관심과 흥미 에서 경제교육을 시작하고자 놀이를 가까이 들여다보고, 경제놀이가 활성화되도 록 일상적 삶과 연결하여 놀이를 지원하고, 다양한 놀이환경을 지원하였다. 둘째, 2차 실행으로 유아와 교사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으며 교사도 함께 주도하는 경제놀이를 지원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사도 놀이에 함께 참여하 여 경제놀이를 즐기고, 유아들의 경제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경제 관련 그림책과 게임을 활용하여 경제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3차 실행으로 실생활에서 직접 실천하는 경제경험을 지원하였다. 유아들 이 일상생활에서 경제적 경험을 실천해봄으로써 가정과 연계된 경제활동이 지속 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왔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실천이 가지 는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실천이 가지는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가 의미 있는 경제적 배움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들의 놀이를 기다리는 것이었다. 둘째, 유아 주도적 놀이가 유아의 경제적 배움과 성장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도 함께 적극적으로 주도권을 가지고 경제교육을 운영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셋째, 유아교사가 경제교육을 실천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무엇을 가르칠지에 대한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며, 교사는 유아경제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고 다루기 위해 경제와 관련한 지식을 갖춰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유아경제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 중의 하나는 추상적인 경제개념을 유아들에게 전달이 가능한 폭넓은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형성하고 있어야 함을 깨달았다. 다섯째, 유아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경제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배움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개입하려는 의도와 힘을 내려놓고 유아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배울 수 있도록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을 인식하였다. 여섯째,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경제교육의 실천은 교사의 보이지 않는 적극적인 주도 속에서 유아의 주도성을 이끌어내는 작업이었다. 특히 경제교육과 같은 사회과 영역에서는 교사의 보이지 않는 개입과 유아 주도의 놀이와의 균형을 맞춰가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에서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하는 4세 반 유치원교사의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1.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4세 반 유 아교사의 실천과정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이자 교사인 본인과 미소유치원 만 4세 행복반 유 아 20명이다. 연구자는 유아기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현장 에서 경제교육을 활발하게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이전의 경제교육 운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교사 주도적인 경제교육을 운영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 경제교육을 운영해보 며 유아경제교육 실천에서 발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1차 실행부터 3차 실행까지는 2023년 6 월 19일부터 2023년 10월 13일까지 18주간 이루어졌으며, ‘문제 인식-계획-실행 -관찰-평가 및 반성-재실행’의 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며 이루어졌다. 연구 기간동안 놀이 관찰기록 자료, 반성적 저널, 놀이 동영상 및 녹음 전사자료, 놀 이 평가 기록, 사진자료, 가정연계활동 안내문 및 패들렛 게시글 및 댓글(학부모 와의 소통자료)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이후의 실행 계획 에 반영하였고, 다음 실행 단계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재분석하는 과정을 순환적 으로 반복하였다. 1∼3차 실행 이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경제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은 첫째, 1차 실 행으로 유아주도적인 경제놀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유아들의 놀이에서 경제교육 의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들의 자발적인 경제적 관심과 흥미 에서 경제교육을 시작하고자 놀이를 가까이 들여다보고, 경제놀이가 활성화되도 록 일상적 삶과 연결하여 놀이를 지원하고, 다양한 놀이환경을 지원하였다. 둘째, 2차 실행으로 유아와 교사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으며 교사도 함께 주도하는 경제놀이를 지원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사도 놀이에 함께 참여하 여 경제놀이를 즐기고, 유아들의 경제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경제 관련 그림책과 게임을 활용하여 경제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3차 실행으로 실생활에서 직접 실천하는 경제경험을 지원하였다. 유아들 이 일상생활에서 경제적 경험을 실천해봄으로써 가정과 연계된 경제활동이 지속 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왔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실천이 가지 는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실천이 가지는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가 의미 있는 경제적 배움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들의 놀이를 기다리는 것이었다. 둘째, 유아 주도적 놀이가 유아의 경제적 배움과 성장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도 함께 적극적으로 주도권을 가지고 경제교육을 운영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셋째, 유아교사가 경제교육을 실천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무엇을 가르칠지에 대한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며, 교사는 유아경제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고 다루기 위해 경제와 관련한 지식을 갖춰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유아경제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 중의 하나는 추상적인 경제개념을 유아들에게 전달이 가능한 폭넓은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형성하고 있어야 함을 깨달았다. 다섯째, 유아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경제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배움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개입하려는 의도와 힘을 내려놓고 유아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배울 수 있도록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을 인식하였다. 여섯째,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에서 경제교육의 실천은 교사의 보이지 않는 적극적인 주도 속에서 유아의 주도성을 이끌어내는 작업이었다. 특히 경제교육과 같은 사회과 영역에서는 교사의 보이지 않는 개입과 유아 주도의 놀이와의 균형을 맞춰가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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