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ChatGPT를 활용한 서답형 평가 피드백이 학생들의 피드백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김욱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수학과 '확률과 통계' 영역의 서답형 평가에서 인간 교사가 제공하던 형성적 피드백을 ChatGPT가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서답형 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ChatGPT 및 인간 교사가 각각 제공하도록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데이터는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실험 결과 피드백 제공자가 인공지능이든 인간 교사든 피드백 ...

주제어

#인공지능 자동채점 피드백 ChatGPT 형성적 피드백 피드백 리터러시 수학과 서답형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욱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 72 p
키워드 인공지능 자동채점 피드백 ChatGPT 형성적 피드백 피드백 리터러시 수학과 서답형 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1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