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중 하나는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한 것이다. 진로연계교육은 상급 학교 진학 전(초등학교 6학년, 중·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생의 상급 학교의 생활 적응과 학습 준비, 진로탐색과 설계 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고등학교로의 전환기인 중학교 3학년 학생은 진로·진학에 대한 의사결정이 학생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전환기에 심리적, 정서적 불안이 더욱 크다. 이에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진로연계교육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중학교 과학과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중 하나는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한 것이다. 진로연계교육은 상급 학교 진학 전(초등학교 6학년, 중·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생의 상급 학교의 생활 적응과 학습 준비, 진로탐색과 설계 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고등학교로의 전환기인 중학교 3학년 학생은 진로·진학에 대한 의사결정이 학생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전환기에 심리적, 정서적 불안이 더욱 크다. 이에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진로연계교육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중학교 과학과 진로교육의 현황과 진로연계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및 지원방안을 설문조사로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연계교육 도입에 대해 중등과학 교사들은 긍정적인 인식을 보여주었지만, 과학과 진로교육 운영 경험이나 실행과 같은 운영 실태에서 소극적이거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 과학 교사들은 진로연계교육 목적 중에서 ‘교과연계(통합) 진로교육 활성화’(57.8%), 즉 교과 시간에 교과 내용과 진로교육 요소를 연계한 수업 활성화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교과연계(통합) 진로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진로체험’(45%)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진로연계교육 시행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교사의 업무 과중’(68.8%)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지역사회 진로교육 관련 인프라 구축’(59.5%)이 필요하다고 교사들은 응답하였다. 넷째, 원활한 진로연계교육을 위해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63.4%) 가 가장 필요하다고 교사들은 응답하였으며, 교사 연수 내용으로는 ‘진로교육 전문성’(76.2%)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연계교육 도입은 과학과 진로교육 운영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것이다. 둘째, 교과 내외 시간을 활용한 과학과 진로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의 중학교 과학과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넷째, 학교급 연계를 위해 상급 학교와의 연계 및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끝으로, 진로연계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생소함(낯섦) 또는 업무 부담을 줄이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언으로는 첫째, 진로연계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충분한 예산 지원과 학교 안팎과의 다양한 연계프로그램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진로연계교육 관련 인적·물적 인프라 확장과 함께,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셋째, 예비·현직 교사의 진로연계교육 및 과학과 진로교육 관련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끝으로, 진로연계교육 현장 안착 및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학교 안팎의 교사 전문학습공동체(PLC)나 교과협의회 등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중 하나는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한 것이다. 진로연계교육은 상급 학교 진학 전(초등학교 6학년, 중·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생의 상급 학교의 생활 적응과 학습 준비, 진로탐색과 설계 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고등학교로의 전환기인 중학교 3학년 학생은 진로·진학에 대한 의사결정이 학생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전환기에 심리적, 정서적 불안이 더욱 크다. 이에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진로연계교육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중학교 과학과 진로교육의 현황과 진로연계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및 지원방안을 설문조사로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연계교육 도입에 대해 중등과학 교사들은 긍정적인 인식을 보여주었지만, 과학과 진로교육 운영 경험이나 실행과 같은 운영 실태에서 소극적이거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 과학 교사들은 진로연계교육 목적 중에서 ‘교과연계(통합) 진로교육 활성화’(57.8%), 즉 교과 시간에 교과 내용과 진로교육 요소를 연계한 수업 활성화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교과연계(통합) 진로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진로체험’(45%)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진로연계교육 시행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교사의 업무 과중’(68.8%)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지역사회 진로교육 관련 인프라 구축’(59.5%)이 필요하다고 교사들은 응답하였다. 넷째, 원활한 진로연계교육을 위해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63.4%) 가 가장 필요하다고 교사들은 응답하였으며, 교사 연수 내용으로는 ‘진로교육 전문성’(76.2%)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연계교육 도입은 과학과 진로교육 운영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것이다. 둘째, 교과 내외 시간을 활용한 과학과 진로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의 중학교 과학과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넷째, 학교급 연계를 위해 상급 학교와의 연계 및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끝으로, 진로연계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생소함(낯섦) 또는 업무 부담을 줄이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언으로는 첫째, 진로연계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충분한 예산 지원과 학교 안팎과의 다양한 연계프로그램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진로연계교육 관련 인적·물적 인프라 확장과 함께,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셋째, 예비·현직 교사의 진로연계교육 및 과학과 진로교육 관련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끝으로, 진로연계교육 현장 안착 및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학교 안팎의 교사 전문학습공동체(PLC)나 교과협의회 등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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