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학교지원조직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학교지원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학교 현장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학교지원조직 운영 상 발생하는 문제점(한계)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공립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771명)와 전문가 인터뷰(12명)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기능 측면에서는 필요성, 인지도, 기여도 등은 전체적으로 ‘그렇다(4점)’ 정도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중 학교지원조직 및 통합시스템의 필요성(M=4.3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M=3.83)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지원조직의 필요성은 높게 공감하지만 업무경감의 체감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시사한다. 특히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인식 정도를 가장 낮게 응답한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학교지원 업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둘째, 학교지원 사업 운영 측면에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과 학교지원 이용 경험은 전체적으로 61.1%로 적지 않은 교직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족도(M=4.45)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교사의 이용률(32.9%)이 매우 낮게 나타나 교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효과성에 대해 행정·시설지원 분야가 교육활동 지원 분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가 학생 안전과 밀접한 학교시설이나 교육환경 관리에 더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시설환경 개선이 학교 구성원의 학교생활 만족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학교지원 사업의 중요도-효과성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학교지원조직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학교지원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학교 현장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학교지원조직 운영 상 발생하는 문제점(한계)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공립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771명)와 전문가 인터뷰(12명)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기능 측면에서는 필요성, 인지도, 기여도 등은 전체적으로 ‘그렇다(4점)’ 정도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중 학교지원조직 및 통합시스템의 필요성(M=4.3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M=3.83)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지원조직의 필요성은 높게 공감하지만 업무경감의 체감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시사한다. 특히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인식 정도를 가장 낮게 응답한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학교지원 업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둘째, 학교지원 사업 운영 측면에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과 학교지원 이용 경험은 전체적으로 61.1%로 적지 않은 교직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족도(M=4.45)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교사의 이용률(32.9%)이 매우 낮게 나타나 교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효과성에 대해 행정·시설지원 분야가 교육활동 지원 분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가 학생 안전과 밀접한 학교시설이나 교육환경 관리에 더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시설환경 개선이 학교 구성원의 학교생활 만족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학교지원 사업의 중요도-효과성 IPA 분석 결과에서 대부분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제3사분면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 8개 사업은 업무 재구조화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교지원조직의 발전을 위한 개선 측면에서 추가 지원이 필요한 학교업무는 학교폭력 지원,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원, 불용 정보화기기 매각 지원 및 학교시설 유지관리 법정 용역 지원 순으로 나타났지만 11개 사업이 대체로 고르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지원을 교육활동 분야로 제한할 것이 아니라 학교지원을 넓은 관점에서 접근하여 학교 맞춤형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학교지원조직이 개선해야 할 점은 요청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인력 충원과 예산 확보, 학교지원 업무의 지속적 발굴, 학교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 강화 순으로 높았다.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 활성화를 위해서는 로그인 방식의 일원화, 홍보 강화, 업무도움자료 현행화 등 주기적 관리 및 업데이트 순으로 높았다. 넷째, 인터뷰 결과 분석의 주요 내용은 면담자 대부분이 학교지원조직이 필요하지만 단위학교에서 해결이 어렵고 힘든 업무 위주로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조직 형태 및 인적 구성의 적절성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학교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 통합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확대와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교원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제3사분면(전시성사업 정비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행정·시설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가시적인 면도 있지만 교육활동의 근간이며 학생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중요도와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응답하였다. 조직 운영의 개선 사항에는 설문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홍보 강화, 의견수렴을 통한 실질적 지원업무 발굴, 조직 확대 등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책적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학교지원조직 기능 측면에서는 학교지원조직의 역할, 사업 내용, 이용 방법 등 학교지원조직 목적 및 인식 제고를 위해 홍보 방안 개선을 제안해 본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이 학교지원조직을 운영한 지 5년째에 접어든 현시점에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은 수준이나 교사의 학교지원 사업의 이용 경험이 절반에도 못 미치게 나타났다는 것은 기존의 홍보 방법에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지원 사업 운영 측면에서 학교지원을 열린 개념의 관점으로 접근하여 학교업무경감 영역 확대와 업무 재구조화를 제안한다. 설문조사 및 인터뷰 연구 결과에서 학교시설 환경이 학교 구성원의 안전과 학교생활 만족감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에 근간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의 학교 행정업무는 갈수록 전문적이고 복잡·다양해짐에 따라 학교의 부담감이 커져 지원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지원을 교육활동에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학교가 어려워하는 모든 업무는 지원하도록 학교지원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제1사분면의 사업들은 최우선적으로 유지하면서 제3사분면의 전시성 사업들은 공급자 중심의 업무 처리가 아니라 학교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하여 업무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셋째, 학교지원조직 개선 측면에서는 현재 ‘과’ 단위의 학교지원조직을 확대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안해 본다. 추가 지원이 필요한 학교업무가 학교급별, 대상별, 직위별 등 수요자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학교의 사안에 따라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 주는 One-Stop 지원방식이 필요하다. 또한 한정된 인력과 예산을 감안할 때 효율적 업무 처리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 통합시스템에 AI기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개발 및 고도화를 제안해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지원조직 운영을 진단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큰 틀에서 살펴보았다. 하지만 학교급별, 대상별, 직위별 등을 고려한 학교지원의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세분화하여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수요에 맞춤식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학교지원의 궁극적인 목적이 학생 교육의 질 제고인 만큼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교지원 정책에 대한 연구도 유의미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학교지원조직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학교지원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학교 현장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학교지원조직 운영 상 발생하는 문제점(한계)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공립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771명)와 전문가 인터뷰(12명)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기능 측면에서는 필요성, 인지도, 기여도 등은 전체적으로 ‘그렇다(4점)’ 정도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중 학교지원조직 및 통합시스템의 필요성(M=4.3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M=3.83)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지원조직의 필요성은 높게 공감하지만 업무경감의 체감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시사한다. 특히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인식 정도를 가장 낮게 응답한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학교지원 업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둘째, 학교지원 사업 운영 측면에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과 학교지원 이용 경험은 전체적으로 61.1%로 적지 않은 교직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족도(M=4.45)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교사의 이용률(32.9%)이 매우 낮게 나타나 교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교지원 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효과성에 대해 행정·시설지원 분야가 교육활동 지원 분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가 학생 안전과 밀접한 학교시설이나 교육환경 관리에 더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시설환경 개선이 학교 구성원의 학교생활 만족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학교지원 사업의 중요도-효과성 IPA 분석 결과에서 대부분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제3사분면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 8개 사업은 업무 재구조화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교지원조직의 발전을 위한 개선 측면에서 추가 지원이 필요한 학교업무는 학교폭력 지원,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원, 불용 정보화기기 매각 지원 및 학교시설 유지관리 법정 용역 지원 순으로 나타났지만 11개 사업이 대체로 고르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지원을 교육활동 분야로 제한할 것이 아니라 학교지원을 넓은 관점에서 접근하여 학교 맞춤형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학교지원조직이 개선해야 할 점은 요청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인력 충원과 예산 확보, 학교지원 업무의 지속적 발굴, 학교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 강화 순으로 높았다.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 활성화를 위해서는 로그인 방식의 일원화, 홍보 강화, 업무도움자료 현행화 등 주기적 관리 및 업데이트 순으로 높았다. 넷째, 인터뷰 결과 분석의 주요 내용은 면담자 대부분이 학교지원조직이 필요하지만 단위학교에서 해결이 어렵고 힘든 업무 위주로 지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조직 형태 및 인적 구성의 적절성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학교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 통합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확대와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교원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교육활동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제3사분면(전시성사업 정비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행정·시설지원 분야의 사업들이 가시적인 면도 있지만 교육활동의 근간이며 학생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중요도와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응답하였다. 조직 운영의 개선 사항에는 설문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홍보 강화, 의견수렴을 통한 실질적 지원업무 발굴, 조직 확대 등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책적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학교지원조직 기능 측면에서는 학교지원조직의 역할, 사업 내용, 이용 방법 등 학교지원조직 목적 및 인식 제고를 위해 홍보 방안 개선을 제안해 본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이 학교지원조직을 운영한 지 5년째에 접어든 현시점에 학교지원조직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은 수준이나 교사의 학교지원 사업의 이용 경험이 절반에도 못 미치게 나타났다는 것은 기존의 홍보 방법에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지원 사업 운영 측면에서 학교지원을 열린 개념의 관점으로 접근하여 학교업무경감 영역 확대와 업무 재구조화를 제안한다. 설문조사 및 인터뷰 연구 결과에서 학교시설 환경이 학교 구성원의 안전과 학교생활 만족감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에 근간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의 학교 행정업무는 갈수록 전문적이고 복잡·다양해짐에 따라 학교의 부담감이 커져 지원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지원을 교육활동에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학교가 어려워하는 모든 업무는 지원하도록 학교지원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제1사분면의 사업들은 최우선적으로 유지하면서 제3사분면의 전시성 사업들은 공급자 중심의 업무 처리가 아니라 학교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하여 업무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셋째, 학교지원조직 개선 측면에서는 현재 ‘과’ 단위의 학교지원조직을 확대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안해 본다. 추가 지원이 필요한 학교업무가 학교급별, 대상별, 직위별 등 수요자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학교의 사안에 따라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 주는 One-Stop 지원방식이 필요하다. 또한 한정된 인력과 예산을 감안할 때 효율적 업무 처리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 통합시스템에 AI기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개발 및 고도화를 제안해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지원조직 운영을 진단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큰 틀에서 살펴보았다. 하지만 학교급별, 대상별, 직위별 등을 고려한 학교지원의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세분화하여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수요에 맞춤식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학교지원의 궁극적인 목적이 학생 교육의 질 제고인 만큼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교지원 정책에 대한 연구도 유의미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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