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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급증함에 따라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음극 재로는 흑연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수명 특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흑연의 낮은 에너지 밀도는 배터리 시장의 고출력 및 고용량화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대신하여 고용량의 실리콘 기반의 음극재를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실리콘은 흑연보다 약 10배나 높은 이론 용량(4200 mAh g-1)을 가지고 있어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차세대 음극재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충·방전 시 과도한 부피 팽창이 일어나 활물질 입자에 균열이 발생하고 전극 소재가 집전체로부터 박리되는 등 급격한 용량 감소를 초래한다. 이러한 실리콘의 부피 팽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리콘의 부피팽창을 억제하고 수명 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계적, 전기적 특성이 매우 우수한 ...
저자 | 손주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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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대학원(천)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에너지공학과 에너지소재전공 |
지도교수 | 이재원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vii, 62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436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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