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관여도 유형별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 서비스디자인 연구 - 스마트홈 환경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AIoT Service Design by User Involvement Types : Focused on a Smart Home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스마트홈의 IoT 서비스가 AI와 IoT가 결합한 AIoT로 발전함에 따라 사례 분석 중심의 AIoT 서비스 영역 도출 및 유형 체계를 구축하여 사용자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 AIoT 서비스 설계 시 필요한 참고 사항을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도출하고자 했다. 먼저 AIoT Experience 정의와 특징을 정리한 후, 사용자 ...
본 연구는 스마트홈의 IoT 서비스가 AI와 IoT가 결합한 AIoT로 발전함에 따라 사례 분석 중심의 AIoT 서비스 영역 도출 및 유형 체계를 구축하여 사용자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 AIoT 서비스 설계 시 필요한 참고 사항을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도출하고자 했다. 먼저 AIoT Experience 정의와 특징을 정리한 후, 사용자 관여도를 유형분류 기준으로 설계하여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사용자 측면의 기술 수용도와 서비스 측면의 정보 투명성으로 정리하였다.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영역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AIoT 제품/서비스 사례를 통한 간접적인 스마트홈 환경 파악을 위해 글로벌 IT 기업과 크라우드 펀딩 사례를 수집하였고, AIoT Experience 속성을 바탕으로 구축한 프레임워크로 분석하였다. 이를 활용해 Affinity diagramming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12개의 AIoT 서비스 분야와 38개의 서비스 기능을 도출하였다. 분야와 기능들의 특징 중 사용자 관여도 수준을 분류하는 기준인 Controllability와 Automation level에서 공통 패턴을 강하게 보여, 이에 따라 저관여, 중관여, 고관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관여도에 따른 유형 체계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활용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인지상으로도 서비스 유형 분류가 동일하게 되는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관여도 수준은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사용자 조사 분석을 통해 기술 수용도와 정보 투명성은 특정 서비스에서만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의 분류 기준에 사용자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 및 지각된 위험을 발견하여 서비스 유형 내에서도 서비스 가치에 따라 관여도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했다. 따라서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였으며 서비스 분야 및 기능 설계에 참고해야 할 구체적인 니즈도 정보 투명성과 사용자 특성에 따라 나누어 도출하였다. 최종 도출된 유형 체계 특징에 따른 스마트홈 AIoT 서비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첫째, 저관여는 AIoT 자동화의 비중이 높아져야 하며, 기능적 가치를 고려해야 하는 유형이다. 둘째, 중관여는 사용자와 AIoT 사이의 상호 작용이 필수적이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 분야이기에 보안 및 정보의 투명성이 중요하다. 마지막, 고관여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콘텐츠 구성이 중요하여 전반적으로 감성적 가치를 고려해야 하는 유형이다. 더불어 모든 유형은 스마트홈 환경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성이기에 집이라는 한정적인 공간과 시간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 체계를 구축하고 관여도와 더불어 서비스 가치로 서비스 유형 내 세부적인 관여도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을 발견하였다는 점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둘째,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에 따라 적합한 관여도 수준의 특징을 기반으로 실제 실무에서 서비스 설계 시 참고 사항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실무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홈의 IoT 서비스가 AI와 IoT가 결합한 AIoT로 발전함에 따라 사례 분석 중심의 AIoT 서비스 영역 도출 및 유형 체계를 구축하여 사용자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 AIoT 서비스 설계 시 필요한 참고 사항을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도출하고자 했다. 먼저 AIoT Experience 정의와 특징을 정리한 후, 사용자 관여도를 유형분류 기준으로 설계하여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사용자 측면의 기술 수용도와 서비스 측면의 정보 투명성으로 정리하였다.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영역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AIoT 제품/서비스 사례를 통한 간접적인 스마트홈 환경 파악을 위해 글로벌 IT 기업과 크라우드 펀딩 사례를 수집하였고, AIoT Experience 속성을 바탕으로 구축한 프레임워크로 분석하였다. 이를 활용해 Affinity diagramming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12개의 AIoT 서비스 분야와 38개의 서비스 기능을 도출하였다. 분야와 기능들의 특징 중 사용자 관여도 수준을 분류하는 기준인 Controllability와 Automation level에서 공통 패턴을 강하게 보여, 이에 따라 저관여, 중관여, 고관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관여도에 따른 유형 체계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활용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인지상으로도 서비스 유형 분류가 동일하게 되는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관여도 수준은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사용자 조사 분석을 통해 기술 수용도와 정보 투명성은 특정 서비스에서만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의 분류 기준에 사용자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 및 지각된 위험을 발견하여 서비스 유형 내에서도 서비스 가치에 따라 관여도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했다. 따라서 사용자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였으며 서비스 분야 및 기능 설계에 참고해야 할 구체적인 니즈도 정보 투명성과 사용자 특성에 따라 나누어 도출하였다. 최종 도출된 유형 체계 특징에 따른 스마트홈 AIoT 서비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첫째, 저관여는 AIoT 자동화의 비중이 높아져야 하며, 기능적 가치를 고려해야 하는 유형이다. 둘째, 중관여는 사용자와 AIoT 사이의 상호 작용이 필수적이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 분야이기에 보안 및 정보의 투명성이 중요하다. 마지막, 고관여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콘텐츠 구성이 중요하여 전반적으로 감성적 가치를 고려해야 하는 유형이다. 더불어 모든 유형은 스마트홈 환경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성이기에 집이라는 한정적인 공간과 시간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 체계를 구축하고 관여도와 더불어 서비스 가치로 서비스 유형 내 세부적인 관여도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을 발견하였다는 점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둘째, 스마트홈 AIoT 서비스 유형에 따라 적합한 관여도 수준의 특징을 기반으로 실제 실무에서 서비스 설계 시 참고 사항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실무적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derive a framework for the AIoT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 service domain, centered on case analysis, as IoT services in smart homes advance into the integrated realm of AIoT. The framework, validated through user surveys, aims to extract design guidelines for AIoT servic...
This study aims to derive a framework for the AIoT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 service domain, centered on case analysis, as IoT services in smart homes advance into the integrated realm of AIoT. The framework, validated through user surveys, aims to extract design guidelines for AIoT service development. Initially, the study defines and outlines the characteristics of AIoT experiences. It categorizes user involvement levels based on Controllability and Automation level criteria, common patterns within 12 AIoT service domains and 38 service functions. User survey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considering factors influencing user involvement, such as user-side technological acceptance and service-side information transparency. Analysis of the user survey revealed that technological acceptance and information transparency impact user involvement in specific services. Additionally, perceived service value and perceived risks were discovered as criteria for classifying smart home AIoT service types, leading to variations in user involvement based on service value within each type. The study identified new values influencing user involvement and derived specific needs based on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user characteristics. Design guidelines for smart home AIoT services were propos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final classified type system. For low involvement, an emphasis on AIoT automation is crucial, considering functional value. For medium involvement, the interaction between users and AIoT is essential, necessitating security and information transparency. High involvement requires content composition allowing direct user intervention, emphasizing overall emotional value. Considering the confined spatial and temporal attributes of smart home environments, the study provides a valuable framework for AIoT service design.
This study aims to derive a framework for the AIoT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 service domain, centered on case analysis, as IoT services in smart homes advance into the integrated realm of AIoT. The framework, validated through user surveys, aims to extract design guidelines for AIoT service development. Initially, the study defines and outlines the characteristics of AIoT experiences. It categorizes user involvement levels based on Controllability and Automation level criteria, common patterns within 12 AIoT service domains and 38 service functions. User survey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considering factors influencing user involvement, such as user-side technological acceptance and service-side information transparency. Analysis of the user survey revealed that technological acceptance and information transparency impact user involvement in specific services. Additionally, perceived service value and perceived risks were discovered as criteria for classifying smart home AIoT service types, leading to variations in user involvement based on service value within each type. The study identified new values influencing user involvement and derived specific needs based on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user characteristics. Design guidelines for smart home AIoT services were propos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final classified type system. For low involvement, an emphasis on AIoT automation is crucial, considering functional value. For medium involvement, the interaction between users and AIoT is essential, necessitating security and information transparency. High involvement requires content composition allowing direct user intervention, emphasizing overall emotional value. Considering the confined spatial and temporal attributes of smart home environments, the study provides a valuable framework for AIoT service design.
주제어
#스마트홈 AloT Experience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 사용자 관여도 서비스 유형화 디자인 가이드라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민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래융합기술공학과
지도교수
강효진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i, 105
키워드
스마트홈 AloT Experience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 사용자 관여도 서비스 유형화 디자인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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