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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실태와 인식 및 요구


황수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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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현황과 인식, 요구를 파악하고자 했다. 부모됨, 부모 역할에 혼란을 겪는 임산부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사전에 부모됨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출산 후에는 올바른 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전반적 인식, 기대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지원)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온라인 상 임신, 출산과 관련된 모임에서 활동 중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지는 269부 수거, 불성실한 응답을 한 4부를 제외하고 265부를 설문자료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부모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임산부 대상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또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에 ...

주제어

#임산부 예비부모교육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실태 인식 요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수민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곽승주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32
키워드 임산부 예비부모교육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실태 인식 요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89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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