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 정책에 따라 2025년부터 초·중· 고 학교 수업에 ‘AI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된다. 교육부는 AI디지털교과서 개발 가이드 라인에 AI디지털교과서 활용 모델을 활용 방식(예습형·복습형·수업활용형 등), 적용 과정(정규 교과 / 방과 후 과정) 및 교과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사의 수업 설계와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는 교과 교육과정 및 검인정 심사 기준에 따라 편찬되며, 국가 정책에 따라 개발·보급되는 교육 자료이다. AI디지털교과서는 ...
교육부의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 정책에 따라 2025년부터 초·중· 고 학교 수업에 ‘AI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된다. 교육부는 AI디지털교과서 개발 가이드 라인에 AI디지털교과서 활용 모델을 활용 방식(예습형·복습형·수업활용형 등), 적용 과정(정규 교과 / 방과 후 과정) 및 교과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사의 수업 설계와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는 교과 교육과정 및 검인정 심사 기준에 따라 편찬되며, 국가 정책에 따라 개발·보급되는 교육 자료이다. AI디지털교과서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지능 정보 기술 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 및 학습 지원 기능 등을 탑재한 소프트웨어로 교사의 수업 설계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교과서의 지위를 가지는 교육 자료이므로,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설계는 교실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교과목의 수업에서 교과서가 2가지 형태 즉,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로 개발·보급되기에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 서를 어떻게 함께 활용할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새로운 형태의 AI디지털교과서가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AI디지털교과서 구성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 요구 분석을 온라인 설문 조사와 FGI로 진행하였다. 요구 조사는 ‘현재의 교과서(종이교과서) 수업 활용에 대한 조사’, ‘향후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 역할과 활용에 대한 조사’,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체제에 대한 요구 조사’ 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다음 3가지 관점에서 수요자 요구를 분석하였다. 첫째,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가 병용 보급되는 환경에서 교수자들은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가? 요구 조사 결과, ‘종이교과서를 주로 활용’은 63%,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 반반 활용’은 21%, ‘AI디지털교과서를 주로 활용’은 16%였다. 초등 교사들은 AI디지 털교과서 도입 초기에는 AI디지털교과서의 편의성 및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어서 종이교과서의 보조적 역할로 활용할 계획이고, AI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더라도 종이 교과서와 병용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종이교과서가 교과서 사용의 편리성, 안정성, 적응성, 탐구력, 집중도, 종이 문해 력, 건강 발달 측면에서는 AI디지털교과서보다 우수하여, 종이교과서를 여전히 주된 교육 자료로 사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반면, 맞춤형 학습, 학습 분석, 흥미 유발, 디지털 문해력에 있어서는 AI디지털교과서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은 운영 안전성과 탐구력, 건강 발달에서는 종이교과서의 활용을 선호하였고, 맞춤형 학습에는 AI디지털교과서가 도움을 줄 것이며, 미래 역량으로 종이 문해력과 디지털 문해력이 모두 필요하여, 종이 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종이교과서 내용이 담겨 있는 AI디지털교과서를 선정하겠다는 교사가 92%, 종이교과서 내용과 다른 AI디지털교과서를 선정하겠다는 교사가 8%로, 종이교과서 와 AI디지털교과서의 수업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종이교과서 내용이 담겨 있는 AI디 지털교과서를 선정하고 활용할 예정임을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AI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데이터가 남아 있어야 기대 역할을 할 수 있는데, 과연, 교수자는 학습자로 하여금 AI디지털교과서를 얼마나 자주,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게 할 것인가? 설문에 응답한 초등학교 교사 71%가 2~3차시에 한 번 이상은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매 차시 AI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도 45%로 나타나서, AI디지털교과서를 보조적으로 활용하더라도, AI디지털교과서의 활용 빈도는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활용 용도의 우선 순위를 살펴보면, “사전 지식 개념 학습(23명) = 진단 확인 평가 문제 풀기(23명) > 종이교과서 문제 풀기(19명) > 디지털교구 활용 조작형 탐구 활동(16명)” 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긍정적 기대 정도는 어떠하고, 꼭 담겨져야 하는 기능으로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긍정적 기대는 71%, 보통 21%, 부정적 의견은 8%로, 대체 로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해 긍정적 기대를 가졌다. AI디지털교과서에 꼭 담겨져야 하 는 기능으로는 ‘학습자’에게는 동기 유발 및 보상, 개인 맞춤형 관리 시스템, 기본 개 념 콘텐츠, 사용의 편의성이 제공되어야 하며, ‘교수자’에게는 맞춤형 수업 자료, 평 가 진단 서비스, 학습 결과 확인 및 분석, 수업 운영 편의성, 저작툴, 공유 기능이 제공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위와 같은 수요자 요구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활용성 높은 AI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원리를 7가지로 도출하였다. 수요자 요구 조사를 통해 도출된 AI디지털교과서 7가지 구성 원리는 “종이교과서 수업과 연 속성 원리, 종이교과서 수업과 차별성 원리, 학습자 진단 평가의 원리, 맞춤형 학습 콘텐츠 지원의 원리, 학습자 격려의 원리, 학습 데이터 수집의 원리, 사용 편의성의 원리” 이다. 향후 이러한 구성 원리를 반영하여 AI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면, AI디지털교과서는 종이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하며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I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학생, 교사, 학부모, 정책 입안자 등 교육 주체가 학습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용자, 학교, 국가 차원의 학습 분석이 교육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기반이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육부의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 정책에 따라 2025년부터 초·중· 고 학교 수업에 ‘AI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된다. 교육부는 AI디지털교과서 개발 가이드 라인에 AI디지털교과서 활용 모델을 활용 방식(예습형·복습형·수업활용형 등), 적용 과정(정규 교과 / 방과 후 과정) 및 교과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사의 수업 설계와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는 교과 교육과정 및 검인정 심사 기준에 따라 편찬되며, 국가 정책에 따라 개발·보급되는 교육 자료이다. AI디지털교과서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지능 정보 기술 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 및 학습 지원 기능 등을 탑재한 소프트웨어로 교사의 수업 설계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교과서의 지위를 가지는 교육 자료이므로,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설계는 교실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교과목의 수업에서 교과서가 2가지 형태 즉,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로 개발·보급되기에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 서를 어떻게 함께 활용할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새로운 형태의 AI디지털교과서가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AI디지털교과서 구성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 요구 분석을 온라인 설문 조사와 FGI로 진행하였다. 요구 조사는 ‘현재의 교과서(종이교과서) 수업 활용에 대한 조사’, ‘향후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 역할과 활용에 대한 조사’,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체제에 대한 요구 조사’ 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다음 3가지 관점에서 수요자 요구를 분석하였다. 첫째,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가 병용 보급되는 환경에서 교수자들은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가? 요구 조사 결과, ‘종이교과서를 주로 활용’은 63%,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 반반 활용’은 21%, ‘AI디지털교과서를 주로 활용’은 16%였다. 초등 교사들은 AI디지 털교과서 도입 초기에는 AI디지털교과서의 편의성 및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어서 종이교과서의 보조적 역할로 활용할 계획이고, AI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더라도 종이 교과서와 병용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종이교과서가 교과서 사용의 편리성, 안정성, 적응성, 탐구력, 집중도, 종이 문해 력, 건강 발달 측면에서는 AI디지털교과서보다 우수하여, 종이교과서를 여전히 주된 교육 자료로 사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반면, 맞춤형 학습, 학습 분석, 흥미 유발, 디지털 문해력에 있어서는 AI디지털교과서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은 운영 안전성과 탐구력, 건강 발달에서는 종이교과서의 활용을 선호하였고, 맞춤형 학습에는 AI디지털교과서가 도움을 줄 것이며, 미래 역량으로 종이 문해력과 디지털 문해력이 모두 필요하여, 종이 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종이교과서 내용이 담겨 있는 AI디지털교과서를 선정하겠다는 교사가 92%, 종이교과서 내용과 다른 AI디지털교과서를 선정하겠다는 교사가 8%로, 종이교과서 와 AI디지털교과서의 수업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종이교과서 내용이 담겨 있는 AI디 지털교과서를 선정하고 활용할 예정임을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AI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데이터가 남아 있어야 기대 역할을 할 수 있는데, 과연, 교수자는 학습자로 하여금 AI디지털교과서를 얼마나 자주,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게 할 것인가? 설문에 응답한 초등학교 교사 71%가 2~3차시에 한 번 이상은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매 차시 AI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도 45%로 나타나서, AI디지털교과서를 보조적으로 활용하더라도, AI디지털교과서의 활용 빈도는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활용 용도의 우선 순위를 살펴보면, “사전 지식 개념 학습(23명) = 진단 확인 평가 문제 풀기(23명) > 종이교과서 문제 풀기(19명) > 디지털교구 활용 조작형 탐구 활동(16명)” 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긍정적 기대 정도는 어떠하고, 꼭 담겨져야 하는 기능으로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긍정적 기대는 71%, 보통 21%, 부정적 의견은 8%로, 대체 로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해 긍정적 기대를 가졌다. AI디지털교과서에 꼭 담겨져야 하 는 기능으로는 ‘학습자’에게는 동기 유발 및 보상, 개인 맞춤형 관리 시스템, 기본 개 념 콘텐츠, 사용의 편의성이 제공되어야 하며, ‘교수자’에게는 맞춤형 수업 자료, 평 가 진단 서비스, 학습 결과 확인 및 분석, 수업 운영 편의성, 저작툴, 공유 기능이 제공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위와 같은 수요자 요구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활용성 높은 AI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AI디지털교과서 구성 원리를 7가지로 도출하였다. 수요자 요구 조사를 통해 도출된 AI디지털교과서 7가지 구성 원리는 “종이교과서 수업과 연 속성 원리, 종이교과서 수업과 차별성 원리, 학습자 진단 평가의 원리, 맞춤형 학습 콘텐츠 지원의 원리, 학습자 격려의 원리, 학습 데이터 수집의 원리, 사용 편의성의 원리” 이다. 향후 이러한 구성 원리를 반영하여 AI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면, AI디지털교과서는 종이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하며 종이교과서와 AI디지털교과서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I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학생, 교사, 학부모, 정책 입안자 등 교육 주체가 학습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용자, 학교, 국가 차원의 학습 분석이 교육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기반이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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