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은 사회적 패러다임의 대전환으로 교육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끼치 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 한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총론의 주요 사항으로 강조 하여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에 반영토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지속 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와 키워드 간의 의미연결망 도출을 통해 그 특징을 분석하여 2022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학습요소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패러다임의 대전환으로 교육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끼치 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 한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총론의 주요 사항으로 강조 하여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에 반영토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지속 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와 키워드 간의 의미연결망 도출을 통해 그 특징을 분석하여 2022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학습요소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과 매트릭스프레임 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을 이용하였다. 먼저, 빅데이터 분석에서 데이터 수집 채널은 국내 점유율이 높고 데이터가 다양한 네이버의 웹문서·블로그·뉴스·카페· 지식IN·학술정보, 다음의 웹문서·블로그·뉴스·카페, 구글의 웹문서·뉴스·페이스북, 유튜브와 트위터 등이다. 데이터 수집 기간은 우리나라 자원순환 기본법이 시행 된 2018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2023년 2월 28일까지 5년 2개월간을 연도별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청소년’, ‘중학생’, ‘고등학생’, ‘지속가능’, ‘패션’, ‘소비’를 키워드로 추출하여 중복 데이터와 URL을 제거한 후 데이터 리스트를 통합·분석 하였고, 2차에 걸쳐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1차에서는 데이터 정제와 형태소 분석 을 하였고, 2차에서는 원문 데이터를 토대로 불용어 삭제, 오탈자 수정 등을 통 해 결과 추출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정제된 데이터는 단어빈도 분석 을 통해 상위 50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단어빈도가중치 분석으로 문서 내 중요도를 파악해서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확 인하였다. 또한 동시출현빈도 분석과 의미연결망으로 4개의 군집을 도출하였고, Ucinet6.0의 NetDraw를 이용하여 시각화하였다. 두 번째 연구 방법인 매트릭스 프레임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의 경우,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학교급별로 구 분하여 이를 기준으로 빅데이터 분석 결과와 상호관련성을 확인해서 학습요소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를 확인한 결과, ‘브랜 드’, ‘소비자’, ‘환경’, ‘친환경’, ‘제품’, ‘트렌드’, ‘교육’, ‘사회’, ‘기업’, ‘일상’은 순 위만 달리하였을 뿐 단어빈도 분석과 단어빈도가중치 분석에서 모두 상위 10위 안에 드는 키워드들로 빈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았다. ‘브랜드’는 단어빈도 분석 결과와 단어빈도가중치 분석 결과에서 1위로 도출되어 청소년들이 ‘브랜드’에 대 한 관심이 높고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친환경’은 단 어빈도 분석 결과에서는 4위, 단어빈도 가중치 분석 결과에서는 2위로 확인되었 고, ‘환경’은 두 분석 결과에서 3위로 도출되어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이 친환경 과 환경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콘 텐츠’, ‘디지털’ 등의 키워드가 상위 50위 안에 등장하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생활환경으로 삶이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의미연결망을 도출한 결과, 영 향력이 가장 큰 단어는 ‘브랜드’와 ‘친환경’, ‘환경’으로 중요도와 밀접성이 모두 높았다. 단어빈도 분석 결과 상위 10위 안에 있는 키워드 중 ‘브랜드’, ‘친환경’, ‘환경’, ‘소비자’, ‘제품’, ‘트렌드’, ‘기업’, ‘사회’는 연결중심성에서도 상위 10위 안에 드는 단어들로 연결성과 중요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친환경이 생산 과 소비에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현대 사회의 주요 트렌드가 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데이터 군집화를 통해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과 윤리적인 가치를 실천하는 생산과 소비’, ‘사람과 지구의 지속가 능성을 생각하는 미래 교육’, ‘디지털 시장의 확대와 전망’, ‘코로나로 인한 변화’ 등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친환경과 윤리성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생산은 사회를 이끄는 중심이 되어 우리들의 관심과 생각의 차원에서 머 무르지 않고 일상에서 실천을 강조하고 있었고, 사람을 중심으로 한 세계·산업· 문화·사회 등을 포괄하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 대 사회는 코로나로 인해 지속가능성을 더욱 지향하게 되었고, 디지털 기술의 발 달로 인한 생활공간의 확장으로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가파른 증가세 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디지털 패션 기술이 지속가능성의 실현을 위한 방법에 서 하나로 인식되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마이닝 된 원문을 확인해서 키워드의 의미와 숨은 뜻을 찾아서 살펴본 결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정 보를 판별할 수 있는 교육이 학생들에게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교육과정의 핵심인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 관련 빅데이터의 군집 결과와 매트릭스 프레임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을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에서는 학습요소와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일상에서 실 천으로 연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제안한다. 고등학교 기술· 가정의 경우에는 심화된 탐구 주제를 제시하여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행동이 생 활양식으로 정착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고, 생활과학 탐구에서는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의 동향을 파악해서 관련 직업과 직업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실질적 인 직업탐색과 연결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여 가정 과수업의 방향을 시사하였고,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사회와 산업의 영 향을 많이 받는 패션 소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발견하였다. 청소년들의 일상적 인 패션 소비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현상에 대한 비 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지속가능한 의생 활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패러다임의 대전환으로 교육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끼치 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 한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총론의 주요 사항으로 강조 하여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에 반영토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지속 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와 키워드 간의 의미연결망 도출을 통해 그 특징을 분석하여 2022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학습요소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과 매트릭스 프레임 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을 이용하였다. 먼저, 빅데이터 분석에서 데이터 수집 채널은 국내 점유율이 높고 데이터가 다양한 네이버의 웹문서·블로그·뉴스·카페· 지식IN·학술정보, 다음의 웹문서·블로그·뉴스·카페, 구글의 웹문서·뉴스·페이스북, 유튜브와 트위터 등이다. 데이터 수집 기간은 우리나라 자원순환 기본법이 시행 된 2018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2023년 2월 28일까지 5년 2개월간을 연도별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청소년’, ‘중학생’, ‘고등학생’, ‘지속가능’, ‘패션’, ‘소비’를 키워드로 추출하여 중복 데이터와 URL을 제거한 후 데이터 리스트를 통합·분석 하였고, 2차에 걸쳐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1차에서는 데이터 정제와 형태소 분석 을 하였고, 2차에서는 원문 데이터를 토대로 불용어 삭제, 오탈자 수정 등을 통 해 결과 추출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정제된 데이터는 단어빈도 분석 을 통해 상위 50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단어빈도가중치 분석으로 문서 내 중요도를 파악해서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확 인하였다. 또한 동시출현 빈도 분석과 의미연결망으로 4개의 군집을 도출하였고, Ucinet6.0의 NetDraw를 이용하여 시각화하였다. 두 번째 연구 방법인 매트릭스 프레임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의 경우,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학교급별로 구 분하여 이를 기준으로 빅데이터 분석 결과와 상호관련성을 확인해서 학습요소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를 확인한 결과, ‘브랜 드’, ‘소비자’, ‘환경’, ‘친환경’, ‘제품’, ‘트렌드’, ‘교육’, ‘사회’, ‘기업’, ‘일상’은 순 위만 달리하였을 뿐 단어빈도 분석과 단어빈도가중치 분석에서 모두 상위 10위 안에 드는 키워드들로 빈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았다. ‘브랜드’는 단어빈도 분석 결과와 단어빈도가중치 분석 결과에서 1위로 도출되어 청소년들이 ‘브랜드’에 대 한 관심이 높고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친환경’은 단 어빈도 분석 결과에서는 4위, 단어빈도 가중치 분석 결과에서는 2위로 확인되었 고, ‘환경’은 두 분석 결과에서 3위로 도출되어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이 친환경 과 환경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콘 텐츠’, ‘디지털’ 등의 키워드가 상위 50위 안에 등장하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생활환경으로 삶이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관련된 의미연결망을 도출한 결과, 영 향력이 가장 큰 단어는 ‘브랜드’와 ‘친환경’, ‘환경’으로 중요도와 밀접성이 모두 높았다. 단어빈도 분석 결과 상위 10위 안에 있는 키워드 중 ‘브랜드’, ‘친환경’, ‘환경’, ‘소비자’, ‘제품’, ‘트렌드’, ‘기업’, ‘사회’는 연결중심성에서도 상위 10위 안에 드는 단어들로 연결성과 중요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친환경이 생산 과 소비에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현대 사회의 주요 트렌드가 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데이터 군집화를 통해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과 윤리적인 가치를 실천하는 생산과 소비’, ‘사람과 지구의 지속가 능성을 생각하는 미래 교육’, ‘디지털 시장의 확대와 전망’, ‘코로나로 인한 변화’ 등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친환경과 윤리성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와 생산은 사회를 이끄는 중심이 되어 우리들의 관심과 생각의 차원에서 머 무르지 않고 일상에서 실천을 강조하고 있었고, 사람을 중심으로 한 세계·산업· 문화·사회 등을 포괄하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 대 사회는 코로나로 인해 지속가능성을 더욱 지향하게 되었고, 디지털 기술의 발 달로 인한 생활공간의 확장으로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가파른 증가세 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디지털 패션 기술이 지속가능성의 실현을 위한 방법에 서 하나로 인식되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마이닝 된 원문을 확인해서 키워드의 의미와 숨은 뜻을 찾아서 살펴본 결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정 보를 판별할 수 있는 교육이 학생들에게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교육과정의 핵심인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 관련 빅데이터의 군집 결과와 매트릭스 프레임워크에 따른 교차사례분석을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에서는 학습요소와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일상에서 실 천으로 연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제안한다. 고등학교 기술· 가정의 경우에는 심화된 탐구 주제를 제시하여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행동이 생 활양식으로 정착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고, 생활과학 탐구에서는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의 동향을 파악해서 관련 직업과 직업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실질적 인 직업탐색과 연결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여 가정 과수업의 방향을 시사하였고,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사회와 산업의 영 향을 많이 받는 패션 소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발견하였다. 청소년들의 일상적 인 패션 소비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현상에 대한 비 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지속가능한 의생 활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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